-중국여유국 2월까지 강력한 제재 추진
-20% 축소설…중국 인바운드 바짝 긴장
-정화 계기 기대감도, 시장 다각화 필요

중국 정부가 ‘불합리한 저가여행’ 제재에 나서면서 중국 인바운드 업계 전체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장질서 정화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기대도 내놓았지만, 전체 중국 인바운드 시장이 급속히 냉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큰 편이다.

중국국가여유국은 지난 13일 ‘불합리한 저가여행 관리 추진에 관한 통지’를 통해 2017년 2월까지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단속 및 제재를 강력 추진해 2017년 4월부터는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각 지방 성 및 시 여유국이 이 방침에 따라 저가 여행 정비에 나서는 과정에서 ‘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20% 축소 지시’, ‘쇼핑 1회로 제한’ 등의 조치가 중국 내 주요 여행사에 내려졌다는 설이 확산돼 시장혼란을 부추겼다.

A 중국인 유치 전담여행사 대표는 “단체여행의 경우 중국 정부의 ‘출국 명단 도장’을 받아야만 해외에 출국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통제가 가능하다”며 “상하이 소재 중국 측 거래여행사 대표를 통해 2주 전부터 이런 움직임이 일고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고 26일 전했다. 그러나 중국전담여행사 B사 임원은 “방한 중국인 여행을 20% 줄이라고 했다는 말들이 나돌지만 말로만 떠돌 뿐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는 아니다”라며 “저가 패키지여행 제재로 인해 방한 중국인 여행객이 20% 정도 줄지 않겠느냐는 말이 와전된 것 같기도 하다”며 혼란스러워했다.

26일 현재, 이에 따른 물량 감소나 한국행 예약 취소 등 가시적인 변화는 크지 않은 상황이지만 우려는 팽배한 상태다. ‘20% 축소 지시설’이 현실화할 경우 그 여파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B사 임원은 “말이 20%이지 사실상 경영위기로까지 몰릴 수 있는 규모”라며 “인바운드 여행사뿐만 아니라 면세점, 호텔, 중소 쇼핑센터, 식당, 관광시설 등으로 연쇄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한국여행업협회(KATA), 서울시-서울관광마케팅-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AITA)가 지난 27일 각각 대책회의를 열고 대책을 모색했다. 그러나 일단은 사태추이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현황을 파악하는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일각에서는 긍정적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저가 여행상품에 대한 중국 측의 적극적인 제재는 그동안 우리 정부가 요구해왔던 사안인 것은 물론 이번을 계기로 ‘마이너스 투어피’ 등의 관행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다. “중국 측 송객여행사의 마이너스 투어 제안을 뿌리치기 힘들어 어쩔 수 없이 한 경우도 많았는데, 이제는 한국과 중국 양측 정부가 모두 제재하는 만큼 거절의 명분이 생겼다”는 설명이다. 이 기회에 인바운드 시장 다각화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 주장도 거세졌다.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 보니 이번과 같은 돌발사태로 방한 중국인 수가 급감하면 관련 산업 전체가 휘청거리기 때문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