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축소설’ 부인에도 여파는 여전…예약 취소 우려

중국 정부의 공식 부인에도 불구하고 ‘한국행 여행객 축소 지시설’에 따른 여파가 완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한국여행업협회(KATA) 등은 중국 정부가 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규모를 20% 축소할 것 등을 지시했다는 설이 불거지자 지난달 27일 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모색했다. 이후 중국 정부의 공식 부인이 나왔지만 이미 관련 시장에 들이닥친 파장은 가시지 않았다. 중국국가여유국이 ‘불합리한 저가여행 관리 추진에 관한 통지’를 통해 내년 2월까지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단속과 제재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KATA가 중국인 단체관광객 모객실적 상위 30개사를 대상으로 11~12월 모객상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 업체들은 이번 사태로 예약물량의 평균 15% 정도가 취소될 것으로 우려했다. 장기간 영향을 미칠 경우 30~35%까지 예약이 취소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도 나왔다. 그렇다고 이미 진행된 견적을 상향 조정할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일정 수준의 피해는 불가피하다는 게 중국 인바운드 업계의 시각이다. 

중국전담여행사 A사 관계자는 “12월분까지 이미 나간 가격을 조정하기는 불가능해 만약 중국에서 저가상품 단속이 이뤄지면 피해를 볼 수도 있다”며 “현재로서는 내년 1월 이후 견적부터 지상비를 상향 조정하는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편에서는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안겨줄 수도 있다는 기대도 있다. B사 임원은 “비수기인 현재 들어오는 단체는 대부분 적자투어이기 때문에 오히려 취소가 반가운 측면도 있다”며 “한국 정부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도 저가 단체관광 근절을 지시했으니 앞으로 중국 측 여행사와 지상비를 협상할 때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중국 정부의 철저한 정책시행이 뒷받침돼야 가능한 일이어서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중국 인바운드 업계는 앞으로 시장에 구체적으로 어떤 여파를 미치는지 예의주시하면서 그에 맞춰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