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들 참여 중단키로 하면서 좌초될 위기에 처해  

좌초 위기에 몰렸던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사업’이 ‘숨고르기’에 접어들었다. 그동안의 성과와 의미를 짚고 청사진을 다시 그린다는 계획이다. <8월15일자 보도 참조>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한국관광공사, 소비자원 그리고 사업 참여 여행사 관계자들은 지난 8일 실무회의를 갖고,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사업의 성과와 의미를 되짚고 새로운 차원에서 향후 추진방향을 설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행사들의 참여 중단 선언으로 좌초 위기에 몰렸었지만, 숨고르기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셈이다. 

사업 중단 대신 다음 단계의 발전적 추진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데는 이 사업의 성과와 의미에 대한 공감대가 바탕이 됐다. 공기업과 여행업계가 공동으로 여행상품 정보 제공의 모범 틀을 도출하고 이를 준수했다는 의미에서는 물론, 여행상품 광고시 부정확·불명확한 용어 사용 규제, 필수 제공 정보 설정, 핵심정보 전면 표시 등 그동안 이룬 성과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2014년 이후 3년 가까이 시행하면서 당초 이 사업이 목표로 했던 기본적인 목표들은 대부분 이뤘다는 점도 다음 단계의 청사진 마련 필요성을 높였다.

청사진 윤곽은 오는 12월7일 열기로 한 대표자 간담회에서 그려질 전망이다. 이날 각 참여주체 대표들이 참석해 그동안의 성과와 시행착오를 반영해 다음 단계의 구체적인 윤곽을 그릴 예정이다. 이미 사업의 기틀은 잡힌 만큼 이 기틀이 자율적으로 유지되고 원활하게 가동되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여행사들의 사업 중단 선언을 촉발한 여행상품 운영 부분에 대해서는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만큼 명확히 선을 그을 가능성이 높다.

KATA 관계자는 “여행사들도 이 사업의 필요성과 그동안 이룬 성과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다”며 “그동안 불거진 문제점들에 대해서 운영상의 묘를 발휘해 보다 진화된 형태를 도출하는 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사업은 한국관광공사와 소비자원이 주도하고, KATA를 중심으로 여행사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2014년부터 본격 시행됐다. 해외여행 상품에 대한 정보를 한층 구체적으로, 또 알기 쉽게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불명확한 정보 전달로 인한 마찰과 갈등도 방지하자는 게 골자였다. 그러나 한국관광공사와 소비자원이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 여행상품 구성 및 운영 부분까지 개입해 규제하려 든다는 이유로 올해 8월 17개 참여 여행사가 더 이상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면서 좌초 위기에 몰렸었다.
 
김선주 기자 vagrant@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