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에서 ‘혼합형 간선제’ 표결…현 직선제 유지에 회원사 표심 향해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회장 선출 방식을 변경하려던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시도가 찬반 격론과 표결 끝에 무위로 끝났다. 회원사 모두가 투표권을 행사하는 현재의 직선제를 유지해야한다는 쪽에 표심이 쏠렸다. 

KATA는 11월3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전담팀까지 구성해 도출한 이른바 ‘혼합형 간선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정관개정안을 상정했다. KATA 이사회가 9월부터 전담팀을 꾸려 4차례에 걸친 회의 끝에 도출한 방안이었다. 직선제의 장점을 살리면서 간선제의 폐해는 줄이기 위해 대의원 수를 150명 수준으로까지 확대하고, 3개 상임위원회(국내·국외·외국인)별 분담금 납부비율에 따라 대의원 수를 배정하겠다는 게 골자였다. 찬성과 반대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회원총회 개최에 따른 비용·시간적 비효율성을 해소해야한다는 찬성 주장에 반대 측은 대형사 위주로만 KATA가 운영되고 전체 회원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맞섰다. 급기야 박수와 비방이 교차하고 옥신각신하는 양상으로까지 번져 찬반 표결이 불가피했다. 참석자 중 투표권을 지닌 160명 중 117명이 투표했고, 반대 69표 찬성 48표로 부결됐다. KATA 간선제 도입 논의는 2011년에도 이뤄졌지만 무산된 바 있다.

한편, 이날 KATA는 전년대비 1억600만원 증가한 18억8,200만원 규모의 협회고유 예산안, 전년보다 2억9,600만원 증가한 45억2,000만원 규모의 정부기금사업 예산안을 골자로 한 2017년도 예산안을 의결했다.

KATA 양무승 회장(총회 의장)은 “당면한 난관 속에서도 우리 여행업계는 외래객 유치와 관광객 지방 분산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소비자 신뢰를 통한 여행사 이용률 제고를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여행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2017년 사업계획과 예산안에도 여행사 이용률 제고와 여행업 가치창조를 위한 과제들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