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담여행사 등에 500억원 특별융자
-동남아·중동으로 다변화, 국내여행 촉진
 
‘사드보복’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를 위한 정부의 지원책 윤곽이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6일 송수근 장관직무대행(제1차관) 주재로 관광분야 협회 및 단체장,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중국인 관광객 감소에 따른 관광업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정부가 준비 중인 대책을 설명했다. 정부는 ▲직접적 피해 업계에 대한 지원 ▲인바운드 시장 다변화를 통한 체질 개선 ▲국내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이번 사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와 숙박업계 등 관광업계에 대해 관광진흥개발기금 500억원 특별융자를 실시한다. 세부 지침은 3월20일 공고한다. 기존 관광기금 융자액에 대한 상환도 1년간 유예해 줄 것을 융자취급은행에 요청한다. 이와 함께 각 부처별로 실시하고 있는 영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관광 분야에 대해서도 추가로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인바운드 시장 다변화 대상 시장으로는 동남아와 중동 지역을 택했다. 최근 방한객 수가 증가하고 있는 곳이다. 이들 시장을 대상으로 고품질 방한상품을 개발하고 해외광고를 확대한다. 4월에는 관광업계 및 지자체 등과 함께 베트남과 싱가포르에서 문화관광대전을 개최하고, 두바이 여행박람회에도 참여한다. 세부 사항은 관련 부처 및 지자체와의 조율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외국인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는 내국인 국내여행 활성화를 통해 보완한다. 여행주간을 통한 국내여행 권장 캠페인, 공공부문 정책 워크숍 등 제주도 개최, 해외수학여행 국내 전환 유도 등을 추진한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