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드보복 업계 지원 대책 마련
-동남아·일본 항공편 확충 적극 지원
 
중국 의존도가 높은 인바운드 유치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동남아 국가 대상 비자 발급이 완화되고 항공편 확충에도 나선다. ‘사드보복’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재정·세제·고용 지원도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 22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여행사·호텔·면세점 등에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1,25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하고,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활용한 운영자금 500억원의 특별융자도 실시한다. 보증비율 향상과 상환기간 연장 등의 배려 조치도 마련했다. 납세기간 연장 및 세감면 등의 세제상 지원도 펼친다.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휴업·휴직 등을 통해 고용을 유지한 사업주에게는 하루 4만6,000원을 한도로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며,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및 한국여행업협회 내에 관광업계 애로사항 접수창구를 만들어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갖춘다. 

동남아 시장으로 인바운드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비자 정책을 완화한다. 당초 올해 하반기 중에 실시할 예정이었던 동남아 단체관광객 대상 전자비자 발급 허용시기를 5월로 앞당기며, 제주도 방문을 위해 인천공항 및 김해공항에서 환승하는 경우 5일 무비자 입국을 6월부터 허용한다. 동남아 및 일본 노선 항공편 확충도 꾀한다. 6월부터 정기 노선 신설과 함께 항공사가 부정기편 운항을 신청할 경우 적극적으로 허가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인천-나리타, 인천-구마모토, 김해-후쿠오카, 대구-다낭 노선에 대한 항공사의 신규노선 개설 계획을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중국 이외 국가의 방한 MICE 단체 유치에 대한 지원수위도 높인다. 중국 외 아시아 국가 단체관광 유치에 대한 지원 기준을 기존 최소 500명에서 300명으로 낮추고, 방문인원에 따른 인센티브도 한 단계 상향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 수학여행을 국내로 변경하도록 유도하고 공공 부문의 행사를 관광객 감소 지역에서 개최하도록 권고하는 등 국내여행 활성화를 통한 피해 최소화도 모색한다.

한편, 한국여행업협회와 한국호텔업협회 등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3월1일부터 19일까지 중국인 관광객 취소 인원은 13만9,000명이며, 이로 인한 매출액 감소액은 70억원에 달했다. 4월의 경우 예약취소 인원은 30만명(84억원)에 달하고 신규 예약은 사실장 전무한 상황이다. 이 기간 중국인 호텔 투숙객은 21만명 감소해 75억원의 매출이 감소했다. 면세점의 경우 중국인 관광객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9% 감소했다. 
 
사드보복 관광업계 정부 지원방안

➊ 경영상 애로 지원 및 해소 방안
정책자금 지원(중기청), 관광기금 지원(문관부), 특화금융 지원(금융위), 재산세 감면(행자부), 납세기한연장(국세청), 교통유발부담금 감면(국토부), 고용유지지원금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고용부), 관광업계 애로 접수창구 운영(문관부)

➋ 인바운드 여행객 유치 다변화
동남아 국가 전자비자 시행 및 환승관광 확대(법무부), 동남아·일본 항공편 확충(국토부), 전략시장 홍보마케팅 강화(문관부·환경부)

➌ 인바운드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개별관광객 정보제공 강화 및 통역서비스 개발(문관부), 개별관광객 타깃 홍보 강화(문관부), 관광업 부가가치 확대(문관부)

➍ 해외여행 수요 국내여행으로 전환
해외 수학여행 국내 전환 지원(교육부), 공공부문 국내관광 수요 창출(행자부), 공무원 월례휴가제 국내관광 사용 권장(인사처), 여행주간 활용 주요 관광지 할인 프로모션(문관부)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