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대행’, ‘더 낮은 금리’ 등 거짓 유혹 …KATA “현혹되지 말아야”

정부가 마련한 ‘사드보복 지원금’을 빌미로 접근하는 불법 브로커에 대한 주의보가 떴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최근 회원사에 “정부의 각종 지원책과 관련해 컨설팅 및 서류작성 대행을 빙자한 불법 브로커가 기승하고 있다”며 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금융·세제·재정·고용 상의 지원책을 빌미로 절박한 입장에 처한 인바운드 업체를 현혹하는 불법 브로커에 대한 경계령이다.

KATA에 따르면, 이들 불법 브로커는 정부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원책을 확정한 3월22일을 기점으로 활개 치기 시작했다. 수법은 다양하다. ‘신청 절차가 복잡하고 서류가 까다로우니 이를 대신 작성해주겠다’는 신청대행 유혹에서부터 ‘금융위원회 허가를 통해 정부 지원금 대출금리보다 저렴한 정책자금을 확보했으니 이를 알선해주겠다’는 사기까지 동원됐다. 이를 수상하게 여긴 업체들이 KATA에 사실 확인을 하기 시작하면서 불법 브로커 존재도 드러났다.

KATA 관계자는 “화교나 중국 동포가 운영하는 중국 인바운드 여행사의 경우, 한국 행정이나 금융 사정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파고든 것 같다”며 “대행을 맡겨야 할 정도로 지원 신청 절차가 복잡하지도 않으며, 금융위원회 운운하며 더욱 낮은 금리를 제공하겠다는 수법은 사기이니 절대 현혹되지 말고 의심이 들 경우 협회나 관계 기관에 문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