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사들이 미-중 노선을 오가는 중국 항공사들의 증편을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미교통부와 국무부에 최근 전달했다고 11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앞서 지난 2월 미 교통부(DOT)는 3월31일부터 중국 항공사의 미국행 항공편수를 기존 주35회에서 주50회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올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미국과 중국 항공시장의 정상화를 앞당기겠다는 차원의 조치였지만 이에 대해 미국 항공사들이 강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미국 항공사들은 현재 러시아 영공 폐쇄로 중국 항공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
미국 항공사 젯블루(JetBlue Airways)와 스피릿항공(Spirit Airlines)의 38억 달러 규모의 합병 계약이 결국 취소됐다고 로이터통신 등 미국 현지 언론이 지난 4일 보도했다.젯블루는 미국의 대형항공사(FSC)이며, 스피릿항공은 미국의 저비용항공사(LCC)다. 미국 항공업계는 젯블루는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 아메리칸항공 등 타 항공사들과 경쟁하기 위해, 스피릿항공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는 재정난을 덜어내기 위해 합병이 필요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양사의 합병이 성사된다면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큰
내년 여행산업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온전한 ‘정상화’를 위해 달릴 전망이다. 고물가, 경기 침체, 불안정한 국제 정세 등 걱정거리도 많지만 다행히 여러 기회도 열려 있다. 2024년은 윤년이라 여행할 수 있는 날도 하루 더 벌었다. 2024년 전력질주에 나선 여행업계가 알아두면 좋을 ‘새해 달라지는 것들’과 굵직한 국제 이벤트 등을 정리했다. ●교통전 세계 곳곳으로, 더 자주 ‘훨훨’내년 하늘길은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4년 인천국제공항 하계 항공기 운항횟수는 4시~23시 사이 시간당 70회에서 75
델타항공이 청소년 교육 국제 비영리단체인 제이에이코리아(JA Korea)와 협력해 한국 고등학생 대상 커리어 멘토링을 진행했다.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와 선정국제관광고등학교 학생들은 지난 24일 인천공항에서 델타항공 직원과의 멘토링, 그리고 델타항공 사무실과 기내식 제조 시설, 제2 터미널 견학 등 커리어 개발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이에이코리아(JA Korea)가 항공사와 최초로 협력해 진행한 세션이며, 델타항공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의미 있는 시간으로 남았다.제이에이코리아(JA Kor
대한항공이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 5주년을 기념해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줍깅’ 봉사활동을 전개했다.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2018년 조인트벤처 협약을 맺은 뒤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일 진행된 줍깅 봉사활동에는 대한항공 120명, 델타항공 30명 등 양사 임직원 150여명이 참여했다. 봉사자들은 3시간가량 한강변에 버려진 생활 쓰레기들을 수거하며, 환경 보호 활동을 진행했다.봉사활동에 참여한 대한항공 관계자는 “환경을 보호하고 델타항공과의 관계도 돈독히 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
대한항공이 델타항공과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 시행 5주년을 기념해 5일간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양사는 홍보 부스에서 조인트벤처를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경품도 증정한다.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8월30일부터 9월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부스 바닥을 양사의 미국 취항지를 알리기 위해 미국 지도로 꾸몄으며, 각종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마련해 기념사진 촬영 기회도 제공한다. 촬영한 사진으로 SNS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방문객들은 조인트벤처 5주년 홍보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에 참여한 후 럭키 드로우에
항공여행이 인기다. 항공 수요가 높은 일본 노선을 중심으로 공급이 대대적으로 증가한 반면 중국 노선은 여러 변수로 복항이 지연되고 있다. 커머스사들은 하반기 수요 공략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속속 전개한다. ●항공사 부문 대한항공 예상보다 더딘 중국 노선이 변수 대한항공의 좌석 공급 회복률은 6월 기준 2019년 동기대비 약 70% 수준이다. 올해 연말까지 85%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계획보다 중국 노선의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미주 노선은 중-미 간 항공 공급의 회복이
미국방문위원회(Visit USA Committee)가 주한 미국상공회의소(AMCHAM)와 공동으로 회원사 150여 명을 초청해 네트워킹 리셉션을 13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와인과 골프의 성지로서 미국을 홍보하기 위해 와인과 골프를 테마로 기획됐다. 캘리포니아 와인협회 등이 함께 한 이날 행사는 캘리포니아 와인 시음회, 안홍기 프로의 원 포인트 골프 레슨, 미국 스타일의 음식을 함께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다.또한 추첨을 통해 델타항공의 시애틀 왕복 항공권, 유나이티드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왕복 항공권 및 웬티 와이너리 방문권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조인트벤처 출범 5주년을 맞았다. 양사는 지난 1일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델타항공 피터 카터(Peter Carter) 대외협력 담당 사장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주년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2018년 5월1일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를 맺은 후 ▲미주-아시아 운항 노선 확대 ▲연결편 예약·발권 편의성 및 스케줄 증대 ▲환승 연결시간 단축 ▲라운지 및 카운터 등 시설 공동 이용 ▲양사 마일리지 회원 혜택 확대 등의 부문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또 안전, 운항, 정보기
아메리칸항공(AA)의 글로벌 영업팀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올해 초부터 본사 내 고위 임원진을 포함한 영업 조직을 축소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영업 조직에도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미국 여행 전문지 스키프트(Skift)의 3월6일자 보도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은 지난 2월부터 북미 내 영업 조직을 크게 정리한 데 이어 순차적으로 아시아태평양,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해외 지사까지 영업 조직을 축소하겠다고 예고했다. 판매 전략에 큰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아메리칸항공은 그동안 아마데우스, 트래블포트, 세이버 등 GDS들
에어버스와 보잉의 항공기 생산 지연이 항공사들의 회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미국 여행전문지 스키프트(Skift)는 에어버스 A220과 A320, 보잉의 B737 맥스의 배송 지연 문제로 항공사들의 회복이 적어도 1년 동안 제약을 받을 것이라고 지난 17일 보도했다. 에어버스와 보잉 역시 항공기 생산 지연에 따른 인도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인 목표를 내놨다. 에어버스는 2023년 상업용 항공기 720대를 인도하겠다는 계획인데, 이는 2022년 인도한 항공기수 661대보다는 많지만 당초 2022년 목표치였던 약
항공사들이 하계시즌 준비로 분주하다. 이번 동계시즌 해외여행 수요가 상승세를 타며 공급석을 단계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항공사들은 동계시즌(10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3월 마지막 토요일)과 하계시즌(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토요일)으로 나눠 운항 스케줄을 변경한다. 이번 동계시즌 국제선은 2019년 대비 최대 60% 회복한 수준으로 마무리될 전망인 가운데 현재 항공사들은 3월 및 하계시즌 스케줄을 신청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사들이 항공스케줄을 꾸준히 신청하고 있는 단계라 구체적인 규모와 특징을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감정노동이란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실제 감정을 억누르고 조직이 원하는 감정을 표현 및 연기하도록 하는 노동이다. 이는 미국의 사회학자 혹실드(Hochschild)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이다. 혹실드는 델타항공의 승무원에 대해 연구하면서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근로자는 정서적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탈진을 경험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승무원뿐 아니라 고객이나 환자, 민원인 등을 대면하는 서비스직 종사자의 경우 대부분 감정노동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는 기존의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
지난해 장거리 여행시장은 항공 공급난으로 잠재수요를 충분이 이끌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는 미국과 유럽 주요 도시에 항공 공급이 늘어나고 신규 노선도 일부 개설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올해 여행사들은 기존의 패키지여행 일정에 없었던 새로운 목적지를 더하거나 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테마여행 상품 개발에 속도전을 펼칠 예정이다. ●유럽 유럽 여행 경험치 상승…신규 목적지로 공략 지난해 유럽 여행시장은 항공 공급 부족으로 몸살을 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은 뜨거웠고 세대와 지역 구분 없이
라탐항공이 델타항공과 합작 투자(Joint Venture)를 통해 남미와 북미의 연결편을 대폭 강화한다.라탐항공의 남미(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파라과이, 페루, 우루과이) 노선과 델타항공의 북미(미국, 캐나다) 노선에 대한 항공 동맹은 2019년부터 시작됐다. 양사는 지난 9월부터 합작 투자까지 상호 합의하며 사업 연계성을 한층 높였다. 이로 인해 한국인 탑승객들도 미국‧캐나다 환승을 통한 남미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탐항공은 이번 합작 투자로 2023년 7월부터 브라질 상파울루-미국 로스앤젤레스 노선에 신규 취
내년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 횟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뛰어넘을 전망이다.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5일~18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슬롯 조정회의’에서 2023년 하계시즌 항공기 운항 스케줄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 결과에 따르면 2023년 하계 예상 슬롯 배정 횟수는 26만3,004회로 2022년 하계 실적 9만9,077회 대비 +265%, 코로나 이전인 2019년 하계 23만3,650회에 비해서도 12.5%나 상승한 규모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3년 하계 시즌에는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스카이팀 멤버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국 내 12개 스카이팀 항공사 관계자 약 80여명은 지난 10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볼링장에서 만나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이다.이날 행사는 ‘Re-Connect’를 주제로 함께 볼링을 치며 교류하는 기회로 이어졌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대한항공 박요한 본부장 외에도 델타항공 김성수 대표, 아에로멕시코 신용진 지사장, 중화항공 알리사 우 지사장, 베트남항공 원휘 지사장이 참석해 스카이팀 행사를 축하했다. 대한항공 박요한 본부장은 “코로나라는 긴
미국여행의 신규 목적지로 오리건(Oregon)주가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아웃도어, 미식 등 다양한 매력으로 여행객을 유혹한다. 지난 18일 한국을 찾은 오리건관광청 토드 데이비슨(Todd Davidson) 청장과 케이트 브라운(Kate Brown) 오리건 주지사를 만나 오리건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오리건 주의 매력은.오리건 주에는 230개의 주립공원과 5,900개 이상의 캠핑장, 6,000여개의 호수가 있다. 눈 덮인 산, 울창한 계곡, 비옥한 들판, 아름다운 해안과 사막까지 다양한 자연의 모습을 가진
델타항공과 대한항공이 양사 조인트벤처의 재도약과 경쟁력 강화를 모색했다.양사는 지난 20일 서울플라자호텔에서 컨퍼런스를 열고 양사 조인트벤처의 경쟁력 제고와 항공업 회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 대사,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등도 참석했다.델타항공 밥 소머즈(Bob Somers) 글로벌세일즈 시니어 부사장은 “델타항공과 대한항공은 코로나 기간에도 협업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 양사의
델타항공이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에서 9월20일부터 개선된 한식 메뉴를 제공하고, 고급 편의용품 및 추가 특별 서비스를 선보인다.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격인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미국 항공사가 해석한 한식을 맛볼 수 있게 됐다.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에서 제공되는 한식 메뉴는 ▲매운 돼지 불고기에 굴 버섯, 참깨, 간장 버터와 흰 쌀밥 ▲속을 채운 닭 다리와 홋카이도 모차렐라 치즈, 시금치, 토마토 소스, 브로콜리와 트러플 플렌타 ▲야생 버섯 소스,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볶음을 곁들인 비건 펜네 파스타 중에서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