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행업계에서 인터파크트리플이 여행사업부 일부를 축소한다는 소문이 퍼졌다. ‘해외여행 1위’라는 문구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던 만큼 진위 여부와 향후 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인터파크트리플의 여행사업부 운영과 관련해 최근 업계에 나돌기 시작한 구조조정안의 골자는 ▲동남아 3개팀을 2개로 축소 ▲일본·중국팀 통합 ▲하와이 파트 허니문팀 이관 및 미주팀 축소 혹은 폐지 ▲대리점 사업팀 폐지 ▲국내 패키지팀 폐지 등이다. 이에 따라 50여명을 감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한 사실확인 요청에 야놀자 관계자는 14일 “
야놀자가 올해 상반기 사업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약 3,2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3.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8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야놀자 플랫폼을 비롯해 야놀자클라우드, 인터파크트리플 등 자회사들까지 고르게 성장하며 외형을 키우는 데 성공한 반면 R&D 투자와 공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따른 비용이 커지면서 이익을 내진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부문별로 살펴보면 야놀자 플랫폼 부분 매출이 1,697억원으로 전체의 52.7%를 차지했다. 인터파크트리플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인터파크트리플 매출은
인터파크가 ‘인터파크트리플’로 사명을 변경하고 2028년까지 연간 방한 외국인 관광객 5,000만명 유치 목표를 향해 달린다. 이를 위해 트리플의 데이터 기반의 기술, 야놀자의 다양한 여행 상품 인벤토리,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인터파크트리플은 20일 ‘비전 선포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와 같은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선포식에는 야놀자 이수진 총괄대표가 6년 만에 언론 앞에 직접 나설 만큼 모기업 차원에서도 메시지를 강조했다. 야놀자 이수진 총괄대표는 “야놀자는 여행과 공연 부문에서 전통
사단법인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KOTSA)가 한국 관광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업들을 세분화해 ‘생태계 맵’을 만들었다. 이번에 공개한 생태계 맵은 여행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국내 관광 스타트업계를 정리하고, 위드 코로나와 함께 회복하는 여행시장에서 주목받을 관광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작됐다.한국 관광스타트업 생태계 지도는 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온라인 여행사(OTA), 투어&액티비티, 트래블테크, 여행 콘텐츠, 모빌리티 등 17개 카테고리의 152개의 브랜드를 정리했다. 특
야놀자가 2023년 여행 트렌드 ‘R.E.S.T.A.R.T(리스타트)’를 발표했다. 야놀자의 여행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행업계 회복세(Revitalization) ▲공연업계 활성화(Entertainment) ▲근거리 여행 인기(Short-distance Travel) ▲기술 도입 가속화(Technology) ▲해외여행 증가(Abroad) ▲지속 가능 여행 확산(Responsible Travel) ▲여행을 통한 경제 활성화(Tourism Economy) 7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먼저 여행업계의 회복세(Revitalization)
해외여행 재개와 동시에 선두권 경쟁이 치열하다. 여행사들은 고객 맞춤형 상품으로 다변화된 여행수요에 대응하고 판매채널을 강화하며 고객층을 확대하느라 여념이 없다. 여행사 본연의 역할인 ‘상품’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다. ●내일투어가장 잘 하는 것을 더 잘하는 해 아웃바운드 시장은 여행 형태와 상품가격 측면에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전망이다. 안전한 개별여행을 선택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연령 역시 젊은층에서 중장년층까지 폭넓게 확장될 것이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장년층이 개별여행의 고급화를 이끌면서 가족여행, 인
야놀자가 2분기 유의미한 실적을 냈다.야놀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하 K-IFRS) 2분기 연결 매출 1,537억원으로 전년동기 780억원 대비 97% 성장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공격적인 글로벌 인재 채용과 인수 합병에 따른 연결 법인 증가 및 신사업 확장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 집행에 49억원으로 집계됐다.부문별로 살펴보면 야놀자 플랫폼 부문 매출은 80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1%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63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5월부터 연결 편입된 인터파크는 2분기 매출 437억원,
야놀자클라우드가 ‘스마트 객실관리시스템’으로 친환경 여가환경을 구축한다.‘스마트 객실관리시스템’은 야놀자클라우드가 개발한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기반 객실 관리 솔루션 ‘와이플럭스 GRMS(Guest Room Management System)’와 KT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호텔’, 머큐리의 단말기를 연동한 호스피탈리티 솔루션이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전라남도 신안군에 오픈한 ‘라마다 프라자 앤 씨원 리조트 자은도’의 400여 객실을 대상으로 본격 상용화에 나선다.신규 솔루션은 모바일과 KT 음성인식 스피커만으로 객실
야놀자가 차세대 관광 유니콘 기업을 육성한다. 야놀자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글로벌 관광업계를 선도할 차세대 스타트업을 양성하기 위해 초기 스타트업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지원 대상은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실 수혜기업 및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 기업이다. 야놀자는 유니콘 기업 육성 지원의 일환으로 8월4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커넥트 위드 야놀자(Connect with Yanolja)’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에는 야놀자‧야놀자클라우드 김종윤 대표가 참석해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이 가속화되면서 관광산업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6월23일 경희대학교와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가 서울글로벌센터에서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경희대학교 최규완 교수는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에 대한 제언을 발표했다. 디지털 전환은 관광산업에도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시장 내 불균형과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심화 등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산업 성장과 영역확대의 기회 요인이 되기도 했다. 특히 국내 여행 플랫폼의 글로벌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
야놀자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1분기 연결 매출 1,00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842억원 대비 19.5% 증가한 수준으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제적인 R&D 투자와 마케팅 활동, 기업 인수합병 관련 비용 반영 등으로 31억원으로 집계됐다.부문별로 살펴보면, 야놀자 플랫폼 부문 매출은 706억원, 영업이익은 229억원으로 각각 전년동기대비 29.2%, 23.1% 성장했다. 지난 2021년 1분기 심각한 펜데믹 상황과 지속적인 R&D 투자, 기업 인
야놀자클라우드가 프리미엄 호텔 솔루션 기업 ‘인키 인포시스템즈(Innkey Infosystems)’에 인수조건부 투자를 진행한다.인도에 기반을 둔 인키는 2013년 설립 이래 인도, 유럽, 호주,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호텔 자산관리시스템(Property Management System, 이하 PMS) 솔루션을 공급 중이다. 프리미엄 대형 호텔부터 부티크 호텔 체인, 리조트 등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특히 첨단 클라우드 기술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 편의와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 최적의 통합 솔루션을 선보이고
글로벌 SaaS(Space-as-a-Service)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선보였다.야놀자클라우드의 신규 CI는 글로벌 공간 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SaaS 기업으로서의 비전과 핵심 가치를 담았다. ‘야놀자클라우드 블루’를 메인 색상으로 한 영문 로고와 구름(Cloud) 모티브의 신규 심볼로 구성했다. 특히 신규 심볼의 세 가지 색상은 각각 기술‧혁신‧연결을, 다섯 개의 조각은 야놀자클라우드의 솔루션이 적용되는 호텔, 주거 등 다양한 공간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공간을 디
야놀자가 2022년 여가 트렌드로 ‘T.I.G.E.R’ 5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지난해 야놀자 자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키워드는 ▲기술 도입(Technology) ▲통합서비스 선호(Integrated Service) ▲프리미엄 여행 인기(Glamorous and Luxury Travel) ▲환경에 대한 관심(Environment) ▲휴식과 근무의 결합(Rest and Work)으로 압축됐다.먼저, 여행업계의 기술 도입(Technology)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산업 위축 속에서도 지난해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