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여행산업은 대전환을 맞이했다.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러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DX)이 대두됐다. 관광산업 또한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속속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2021년 펴낸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관광사업체의 전반적인 디지털 전환 수준은 평균 3.05점(5개 항목)으로 평점인 4점(보통) 이하였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수준(1단계)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는 수준(3단계) 사이에 머물렀다. 2022년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최근 오픈 AI가 공개한 AI챗봇 챗GPT가 전 세계인들의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고 있다. 사실 ‘챗봇’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하지만 ‘챗GPT’는 글을 쓰고, 의견을 제시하고, 사람을 위로해주기까지 한다. 이전의 챗봇에 비해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똑똑해졌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샀다. 기술의 발전이 발전을 거듭하는 시대. 여행산업의 발전 속도 역시 온라인 기술의 궤도를 따른다. 앞으로 주목할 만한 여행산업의 진화된 기술을 살펴봤다. “우리끼리 앉고 싶어”…AI가 골라주는 좌석4명 가족여행 항공권을 예약했다. 결
이제 여행사에서 제주도 항공권을 구매한 직후 면세품까지 한 번에 예약할 수 있게 된다. 제주관광공사(JTO)와 (주)올윈에어가 온라인 면세품 구매 편의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지난 10일 체결했다. 양사는 제주 입도 여행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면세 쇼핑 활성화와 편의성 증진을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여행사‧항공사와 상생하는 유통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는 2013년부터 중문관광단지에 위치한 면세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면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올윈
올윈에어에 박진영 공동대표가 합류했다. 박진영 대표는 지난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인터파크투어를 이끌며 항공권 시스템을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시킨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후 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부문 대표를 역임하며 관련 사업을 두루 경험한 박 대표가 최근 다시 여행업계로 돌아왔다. 이제는 여행업계 전체를 위한 일을 시작해보겠다는 다짐이다. 올윈에어 박진영 공동대표를 만났다. -여행업계로 돌아왔다. 그동안 어떤 시간을 보냈나. 지난 2017년 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대표로 발령받아 공연 티켓 판매판매사업 대표, 블루스퀘어 공연장
●협회 정부기관 미디어 12명새롭게 부상한 협회여행의 결이 달라지면서 관련된 새로운 분야의 업체들이 공동의 목표를 갖고 결성한 협회도 많아졌다. 지난 조사에는 없었던 코트파, 제주관광협회, 관광스타트업협회 등이 새롭게 영향력 인물 100인에 포함된 것을 보면 앞으로 달라질 여행산업의 모습도 짐작 가능하다. 정부 부처와 기관의 인물도 다수 눈에 띈다. 금기형 문화체육관광부 국장실무 탄탄한 관광정책 사령탑관광 부서 사무관부터 유네스코(UNESCO) 아·태 문화관광 선임전문가 활동에 이르기까지 관광 전문가로서 실무경험이 넓고 탄탄하다.
올윈에어가 B2B 홀세일 개별항공권 메타서치 플랫폼 올윈스캐너와 통합 홈페이지를 지난 19일 오픈했다. 그동안 단체항공권과 개별항공권 브랜드를 각각의 도메인으로 운영해왔지만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로그인부터 발권 정보를 모두 통합해 원스톱 플랫폼으로 리뉴얼 했다. 올윈스캐너는 홈페이지 리뉴얼 및 가입 여행사 2,000개 돌파를 기념해 10월22일부터 31일까지 ‘올윈 프렌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윈스캐너를 통해 개별항공권을 300만원 이상 발권한 담당자 선착순 20명에게 모바일 상품권 10만원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물
올해 전체 출국자는 늘었지만 패키지 시장은 주춤하고 있다. 여행사를 고객으로 둔 B2B 시장은 걱정이 크지만 올윈에어는 여행사 회원 유치와 거래 규모 등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난 현재 1,600개 여행사 회원을 보유 중이며, 거래 규모나 사이트 이용량 역시 증가했다. 올윈에어는 시장 구조 상 단체항공권 확보가 어려운 ATR 여행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사와 ATR 여행사를 연결시켜 단체항공권을 원활히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인 항공권 비교 발권 서비스 올윈스캐너 베타도 오
올윈에어가 여행사 회원을 대상으로 8, 9월 동남아 단체항공권을 특가에 제공하는 ‘더 늦기 전에 Get’ 기획전을 9월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타이항공(TG), 타이거항공(TR), 라오항공(QV) 등 올윈에어 제휴 항공사 3곳에서 취항하는 8, 9월 인천-방콕, 인천-싱가포르, 인천-비엔티엔 노선이 대상이다. 기획전 기간 내 특가항공권 발권 시 1개 여행사를 추첨해 2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도 증정한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각 회사들은 다니고 싶은 회사를 목표로 직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 회사만 있는 독특한 복지 아이템들은 주변의 부러움도 산다. 한 번쯤 눈길이 가는 여행업계의 복지제도를 모았다. ●하나투어편한 곳이 당신의 일터어떤 공간에서, 언제 근무하는지에 따라 업무효율도 차이가 난다. 하나투어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해 직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전체 직원 2,571명 중 시차출퇴근, 재택근무, 스마트세일즈 등을 활용해 568명이 유연근무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또 서울·경기권 직원들의 거주지를 고려해 신도림, 노원, 왕
올윈에어가 이번에는 홀세일 항공권 메타서치 서비스에 도전한다. 지난해 여름 단체항공권 매칭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1년 만이다. 항공권 B2B 업계의 스카이스캐너와 같은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포부가 명확하다. 올윈에어 이정갑 대표를 만났다. -홀세일 항공권 메타서치가 획기적이다 올윈에어는 단체항공권 견적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년 만에 가입 여행사가 1,300여개로 크게 늘었다. 이제 올윈에어 플랫폼에서 매칭되는 월 평균 항공권은 약 30억원 정도다. 어느 정도 트래픽이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단체
B2B 홀세일 항공권 시장에도 메타서치 플랫폼이 등장할 전망이다. 여행사와 항공사 간의 단체항공권 견적을 매칭 해주는 올윈에어가 이번에는 홀세일 개별 항공권 메타서치에 도전한다. 올윈에어는 해외항공권 홀세일 여행사를 한 플랫폼에 모아 가격은 물론 커미션, VI, 현금 지급 등 B2B 거래 조건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올윈 스캐너’를 7월 중 오픈하겠다고 밝혔다. 발권이 직접 가능하지 않은 ATR 여행사들은 홀세일 항공권을 판매하는 BSP 여행사에서 발권을 진행한다. 홀세일 항공권 판매 여행사들은 발권 금액에 따라 적립급이나
올윈에어가 지난 5월21일 기준 여행사 1,000개, 항공사 58개 가입을 달성했다. 지난해 10월 단체항공권 B2B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지 8개월 만이다. 올윈에어는 올해 상반기 영업부 재정비와 성수기 시즌 단체항공권 확보를 통해 가입 여행사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회원사들의 지속적인 이용에 탄력 받아 입소문으로 가입 여행사가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올윈에어는 가입 여행사 1,000개 돌파를 기념해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1,000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상품을 증정하고 신규 가입사들을 위한 ‘추천인 이
-익스피디아, 다구간 검색에 에어텔 준비-트립닷컴도 국내 BSP 대리점 영업 검토 -플레이윙즈·올윈에어 등 국내기업도 분주항공권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가격을 넘어 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항공권 시장은 그야말로 ‘전쟁터’였다. 국내 여행사끼리의 가격 경쟁에 글로벌 OTA도 항공 서비스를 시작하고 새로운 톡톡 튀는 국내 스타트업들도 다수 등장했다. 출사표를 던진 OTA들은 이미 인지도 구축에 성공했고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겠다는 의지가 크다.우선 지난해 항공 서비스를 시작한 익스피디아는 올해 1월
-스마트 매칭 시스템 업그레이드 -항공권 예약하듯 입력만하면 OK올윈에어가 홈페이지를 리뉴얼 오픈했다. 단체항공권 낙찰 서비스를 메인으로 첫 단계를 시작한 올윈에어는 여행사와 항공사들의 니즈를 반영해 스마트 매칭 시스템 기반의 ‘단체항공권 요청’ 서비스를 추가했다. 단체항공권 요청은 단체항공권을 원하는 여행사와 항공좌석을 판매하고자 하는 항공사를 자동으로 매칭시켜 양사가 서로 윈윈하는 구조의 서비스를 지향한다. 새롭게 리뉴얼한 홈페이지는 크게 단체 항공권 매칭 및 패밀리 옥션으로 나뉘며 단체 항공권 매칭에 보다 주력한다. 메인 홈페
올윈에어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106 동화빌딩 9층, 1522-2284
-올윈에어 항공업계 대상 송년회-2018년 연간 20만석 거래 목표주요 항공사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뭉쳤다. 올윈에어는 지난 4일 주요 항공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매칭 데이(Matching Day)’ 송년회를 지난 4일 진행했다. 이번 매칭 데이에는 올윈에어가 올해 하반기부터 선보인 항공사와 여행사 간 매칭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그 동안의 결과물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윈에어는 지난 여름 여행사가 그룹 옥션을 통해 단체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공개했다. 이어 여행사가 원하는 날짜에 맞는 좌석수와 요금을 등록하
▶올윈에어 매칭데이일시 : 12월 4일 오후 5시~장소 : 강남 ‘8번가'문의 : 02-508-0357 ▶2017 스위스 트래블 패스 연말 행사일시 : 12월5일(화) 18시30분~장소 : 용산구 하베스트 남산문의 : 02-3789-6100▶아메리칸항공 VIP 리셉션일시 : 12월6일(수) 오후 6시30분~ 장소 : 그랜드하얏트서울문의 : 02-319-2230▶익스피디아탭·AZ 공동세미나일시 : 12월7일(목) 오후 6시30분~ 장소 : 부산 중앙동 부페시즈문의 : 02-2222-7870▶셀레브레이트 캐나다 2017일시 :
▶규슈관광설명회 및 상담회일시 : 11월28일 오후 2시~장소 : 프레지던트 호텔 모짜르트· 슈베르트홀문의 : 02-725-8233 ▶스위스관광청 홍보대사 임명식일시 : 11월28일 오후 1시30분~장소 : 용산구 철든책방문의 : 02-3789-3251 ▶KATA 2017년 정기총회일시 : 11월29일 오후 2시~장소 : 서울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문의 : 02-752-8694 ▶2017 괌정부관광청 송년회일시 : 11월29일 오후 6시45분~장소 : 서울 드래곤 시티 5층 그랜드볼룸(백두)문의 : 02-6325-4165 ▶아메리칸항
-올윈에어, 11월20일부터 입찰 시작-입찰가 최대 9만9,000원으로 제한 단체항공권 거래 전문 플랫폼 올윈에어가 11월 이벤트 입찰 상품을 공개했다. 11월20일부터 시작되는 이벤트 입찰상품은 11월13일부터 입찰 알림 신청을 할 수 있다. 상품은 2018년 1월 홍콩행 항공권이다. 입찰가는 0월부터 최대 9만9,000원으로 최종 가격은 입찰에 참여하는 입찰자들이 직접 정하게 된다. 올윈에어는 11월 이벤트 상품에 참여만 해도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올윈에어 입찰 이벤트는 11월20일부터 11월24일까지
●항공사도 WIN, 여행사도 WIN, ALLWIN! 올윈 에어는 항공권 그룹좌석 상거래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항공권 B2B 플랫폼을 제공한다. 올윈의 차별점은 가격 결정 방식에 있다. 그동안에는 공급자에 의해 가격이 결정됐다. 하지만 이를 지불하는 소비자들은 과연 해당 가격이 적절하다고 생각할까? 올윈은 그룹 옥션을 통해 소비자가 진짜 원하는 가격을 파악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보다 더 저렴하거나 같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공급자에게는 수익을 극대화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올윈의 서비스는 공연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