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예술작품 중 하나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Genesis-제네시스)’가 아닐까 싶다. 그림 속에서 신과 인간이 서로를 향해 팔을 길게 뻗어 손가락이 맞닿을 듯 보이는 모습은 당시의 세계관이 신에서 인간 중심으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최근 수많은 논쟁 속에서 큰 이슈로 떠오른 비트코인 열풍과 함께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몇 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3D 프린터, 빅 데이터, 로봇공학, 인공지능 등은 계속 거론되어왔고 이제는 많은 전문가들이 블록체인이야말로 미래로 가는 문을 열어줄 열쇠라는 것에 입을 모은다. 블록체인은 지금까지 언급된 많은 신기술들을 실로 구슬을 꿰듯 엮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훗날의 예술가는 블록체인이 등장한 지금 이 시대를 인간과 로봇의 손가락이 만나는 것으로 묘사하며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오마주 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인류의 세계관이 신에서 인간을 거쳐 이제는 로봇 중심까지 온 셈이다.

비트코인과 함께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매우 뜨거웠지만 처음에는 이 내용이 생소하고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새로운 용어들과 그에 대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설명은 혼란을 부추기기 충분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무엇이며 실제 우리 업계에 이러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가능할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정리해 봤다. 

1.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형 데이터 베이스가 필요 없고 분산 데이터 환경 기반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시스템 운영체계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개인과 개인 간(P2P)의 거래 속에서 데이터가 검증되고, 기존의 공인된 혹은 권위있는 기관을 통한 인증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이 기술의 운영방식을 탈중앙화되었다고 말한다. 

2. 블록체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개체간의 거래내용이 해시(Hash: 함수화 과정)값이라는 형태로 하나의 블록을 형성하며 암호화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가장 첫 번째 시작이 되는 블록을 제네시스(Genesis-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와 같은 이름이다) 블록이라고 하며, 그 다음으로 연결된 체인을 만들어 또 다른 하나의 블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각 블록에 있는 논스(Nonce :각 블록의 암호화된 번호) 값을 구함으로써 작업증명을 마치게 되면 (Pow) 유효한 블록이 생성된다.

3. 개방형 혹은 폐쇄형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크게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 화폐는 바로 이런 개방형 블록체인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앞서 설명한 대로 새로운 블록 생성을 위해서는 각 블록의 암호화된 값을 구함으로써 작업증명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는 많은 컴퓨터와 전력이 소모된다. 그렇기에 이러한 참여에 대한 보상 혹은 나아가 블록 생성에 더 많은 참여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가 바로 비트코인인 것이다. 이에 반해 폐쇄형이란 단어 그대로 어떤 이익집단의 개체들만이 제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의 이익이나 편의를 위하여 블록 생성에 참여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비트코인에 대한 사회적, 기술적 논쟁에 비춰볼 때 개방형 블록체인 기술은 실제 일상 생활에 적용하기엔 아직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 하지만 만일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 데이터의 검증이나 보안, 관리의 역할을 해왔던 기관이나 관련 기업들의 입지는 축소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 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예상케 한다. 그럼에도 개방형 블록체인의 경우 현실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기에 폐쇄형 블록체인의 활용이 좀 더 실질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4. 우리 여행업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재 전문가들이 여러 가능성을 다각도로 타진하고 있고 그중 가장 빨리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은 폐쇄형 블록체인 방식을 활용한 CRM이다. 이는 항공사나 호텔 등이 고객 로열티 확보를 위해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등을 서로 통합하게 함으로써 보다 CRM이 활발히 운영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예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항공사의 PNR정보와 호텔의 PNR정보가 함께 운영되면 소비자들의 예약변경 취소 또한 간편해 질 수 있다. 만일 항공편이 지연되면 호텔에 자동으로 정보가 전달되어 예약이 취소되거나 변경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국내외에서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규제가 발표된 후 이에 따라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는 조금 사그라지고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시도들이 해외에서는 꾸준히 산업전반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IT Travel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