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은 태국 관광에 있어 최고의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10년 100만명에서 시작해 올해 약 1,100만명의 중국인관광객이 태국에 방문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태국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관광객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다. 


혜택을 보는 업종에는 단순히 호텔, 여행사, 항공사에 한정되지 않는다.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소매 업체, 음식점, 식품 및 화장품 제조사도 소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태국에서 강력한 내수 시장을 구축하고,  중국인 소비자에게 직접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Do Day Dream의 수익은 35%가 성장해 5,200만달러(약 562억7,400만원)까지 치솟았다. 회사는 샤워 젤, 로션 등 달팽이 분비물을 바탕으로 만든 화장품을 판매한다. 


중국인관광객들은 또한 간식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타오케노이라는 김 과자가 수년간 유명세를 얻었다. 타오케노이의 지난해 내수 판매량의 약 20%를 관광객이 책임졌고, 60%는 수출로부터 발생했는데 절반 가량이 중국에서 판매됐다.


차이나트래블뉴스 5월21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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