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오사카·다낭 등 아시아에서 인기

스카이스캐너의 지난 3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행객의 28%가 한 도시를 여행할 때 두 곳 이상의 호텔을 예약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카이스캐너의 지난 3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행객의 28%가 한 도시를 여행할 때 두 곳 이상의 호텔을 예약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명 중 1명은 한 도시를 여행하더라도 호텔은 두 곳으로 예약하는 이른바 ‘한 도시 두 호텔’ 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3월 여행을 준비 중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행객의 28%가 한 도시를 여행할 때 두 곳 이상의 호텔을 예약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 도시 두 호텔을 다니며 여행한 이들 중 다음에도 이와 같은 여행을 하겠다고 한 이들은 88%에 달했다. 한 도시에서 두 곳 이상의 호텔에 묵는 가장 큰 이유는 ‘조식, 어메니티, 인테리어 등 각 호텔의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서(38%)’였다. 2위는 ‘이동성을 위해서(31%)’로, 메가 폴리스를 여행할 때 교통비나 체력을 아끼기 위해 여정에 맞게 숙소 이동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싼 호텔에 1박 정도 머물러 보고 싶어서(20%)’도 3위를 기록했는데 이는 여행하는 도시의 고급문화를 즐기고 싶어 호텔을 두 곳 이상 숙박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 도시, 두 호텔 여행패턴의 만족도도 높다. 유경험자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9점을 기록했다. 특히, 이들 중 83%는 다음 여행에도 호텔을 두 곳 이상 예약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유경험자 중 16%는 다음 여행시에는 호텔을 옮기지 않겠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는 ‘짐을 싸고 이동하는 등의 수고스러움(87.8%)’을 꼽았다. 


‘한 도시 두 호텔’ 여행을 많이 한 여행지는 동남아로 조사됐다. 유경험자의 41%가 동남아 여행 시 두 곳 이상의 호텔을 예약했다고 답했다. 도시로는 태국 방콕(13%)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일본 오사카(10%), 베트남 다낭과 일본 도쿄(7%)가 뒤를 이었다. 방콕과 도쿄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메가 폴리스로 수많은 글로벌 호텔 체인이 있어 여행객의 선택권도 넓고 호텔마다의 차별성을 느끼는 재미가 있다. 또 베트남 다낭과 일본 오사카는 호이안과 교토 등 유명 근교 도시를 끼고 있어 많은 이동성을 위해 두 지역에 호텔을 예약하는 것이 여행 팁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한편 스카이스캐너는 자사 서비스에서 호텔 검색 시 여행자가 목적과 취향에 부합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필터 선택 사항을 점진적으로 확장 중이다. 과거 숙박 공간의 시설 위주로 구성되었던 필터는 테니스장, 자전거 대여, 온천 목욕 등 호텔 안팎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세분화됐다. 현재 스카이스캐너에서는 111개의 편의시설과 8개의 숙박 형태를 고를 수 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