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넴루트 산’…에게해 ‘보즈자다 섬’

터키문화관광부가 카파도키아를 잇는 새로운 일출 명소로 이디야만 넴루트 산과 에게해 북쪽 항구마을 보즈자다 섬을 소개했다. 사진은 넴루트 안티오쿠스 1세의 두상에 비친 노을 ⓒ터키문화관광부
터키문화관광부가 카파도키아를 잇는 새로운 일출 명소로 이디야만 넴루트 산과 에게해 북쪽 항구마을 보즈자다 섬을 소개했다. 사진은 넴루트 안티오쿠스 1세의 두상에 비친 노을 ⓒ터키문화관광부

 

터키 여행의 아침을 더욱 빛나게 해줄 숨은 목적지가 있다. 터키문화관광부는 연인 및 가족과 함께 일출과 일몰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넴루트(Nemrut) 산과 에게해의 보즈자다(Bozcaada) 섬을 소개했다.

 
넴루트 산은 198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으로, 이국적인 일출과 일몰로 유명하다. 특히 해발 2,150m의 넴루트 산 정상에는 기원전 번성했던 소국 콤마게네의 왕 안티오쿠스 1세의 거대한 무덤이 있으며, 묘 앞에는 최대 9m 높이의 거대 신상들이 펼쳐져 있다. 안티오쿠스 1세의 두상을 포함한 5개의 석상들은 시시각각 변하는 빛과 어우러져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일출을 위해 야간 산행을 감수해야 하지만 저녁에만 만날 수 있는 별빛 밤하늘은 또 다른 볼거리다. 


또 다른 명소는 에게해 북쪽에 위치한 보즈자다 섬이다. 보즈자다 섬은 터키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인데, 따스한 햇살을 머금은 바다와 끝없이 펼쳐진 모래사장이 있는 항구 마을이다. 한적한 보즈자다 섬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는 폴렌테 페네리(Polente Feneri)로, 해가 지기 시작하면 탁 트인 시야를 통해 핑크색과 붉은 장밋빛이 뒤섞인 일몰을 마주한다. 특히 해안을 따라 늘어선 풍력 발전소는 작은 바람개비처럼 보여 한 폭의 그림을 완성한다. 


이외에도 마을에는 오래된 테라스가 있는 그리스식 가옥이 있으며, 마을 뒤편으로는 넓은 포도밭이 자리해 목가적인 풍경을 조성한다. 터키와 그리스의 문화가 융합된 건축물을 통해 보즈자다 섬의 독창적인 문화를 느낄 수 있고, 해산물과 올리브 오일을 적극 활용한 에게해식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한편 보즈자다 섬은 2017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꼭 가봐야 할 여행지 52곳’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