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시장 다변화 등 효과 …1,800만명 유치 긍정적
아웃바운드 건전육성 필요, 국내OTA 지원책 고민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이 7월11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박 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과장, 관광국장을 거쳐 차관까지 역임하고 학계로 적을 옮긴 지 11년여 만에 장관으로 화려하게 복귀했다. 박 장관은 그동안 어떤 관광정책을 구상했을까? 여행신문 창간 27주년을 기념해 지난 3일 김기남 편집국장이 박양우 장관을 단독으로 만났다.<편주>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해외여행을 하는 국민이 연간 3,000만명에 달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아웃바운드에 대한 건전한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정부가 해외여행객의 권익보호와 안전여행을 위해 정책적 관리를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국내 OTA 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다”라며 “불공정 거래관행과 소비자 피해에 대한 실태조사 및 공표를 통해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국내외 OTA가 참여하는 ‘공정경쟁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운영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해외여행을 하는 국민이 연간 3,000만명에 달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아웃바운드에 대한 건전한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정부가 해외여행객의 권익보호와 안전여행을 위해 정책적 관리를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국내 OTA 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다”라며 “불공정 거래관행과 소비자 피해에 대한 실태조사 및 공표를 통해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국내외 OTA가 참여하는 ‘공정경쟁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운영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 과거 문화체육관광부 재직 시절 때 현장을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교류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랜 시간 대학에도 근무했다. 안과 밖에서 관광을 바라봤는데 앞으로 어떤 철학으로 임할 생각인지 설명해달라.  


늘 강조하는 것은 ‘현장’이다. 모든 정책은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정책과 조직은 살아남을 수 없다고 본다. 관광 분야도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현장의 요구에 응답하는 정책을 만드는 것, 그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관광은 특히 더 현장이 중요하다. 관광은 여행사, 호텔, 항공, 관광상품 등 다양한 업종이 관련된 복합산업이기 때문에 관광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런 관련 업종들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 문화부가 관광정책을 총괄하고 있지만, 이렇게 다양한 업종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돼 있는 관광산업 육성은 문화부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다양한 부처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총리주재 13개 부처의 장이 참석하는 ‘국가관광전략회의’가 신설됐다. 문화부와 해양수산부가 협업해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관광 활성화 사업도 좋은 사례다. 관광산업 육성에 대해서는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현장’과의 소통, 관련 부처와의 유기적 협업을 바탕으로 방한 외래객 시장 다변화, 한국만의 관광콘텐츠 발굴, 관광산업 육성 등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쳐보려고 한다.  


■ 관광 각 분야별로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과 목표가 궁금하다. 


관광국장 재임 시절에는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약 600만명 수준이었다. 그때는 1,000만명도 많아 보였는데, 올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1,800만명이다. 방한관광시장이 많이 성장했다고 느낀다. 이제는 단순히 양적 확대만을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질적인 개선도 함께 추진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적극적인 시장 다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고, 매력적인 관광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상품이 필요하다. 다시 오고 싶은 곳이 되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편리한 곳이 돼야 하고, 이 모든 것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도 중요하다. 국내관광 측면에서는 무엇보다도 관광 취약계층의 관광을 활성화 하고 싶다. 관광은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이다. 보다 많은 국민들이 관광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애주기별 여행지원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국내여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한다. 우선 영·유아 가족이나 장애인, 고령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관광지’를 지속 확충하고,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가족과 함께 국내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도 8만명으로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청년, 고령자들의 여행경험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들도 새롭게 시작하려 한다. 


■ 외국인 관광객 방한 시장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전체적으로 인바운드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올해 방한 관광시장의 뚜렷한 회복세는 시장 다변화를 위한 그동안의 정책적 노력에 더해, 기본적인 산업규모 회복을 위해 시장 안정화 정책을 강화한 게 빛을 발휘한 결과라 본다. 지난 2년간 문화부는 침체된 방한 관광시장 회복을 위해 ‘방한관광시장 다변화 및 고부가화’ 정책을 꾸준히 추진했고, 올해 들어 중국, 일본 등 주력 시장에 대한 안정적 관리를 병행하는 데에도 특별히 중점을 뒀다. 중국의 경우 복수비자(5년) 발급대상 지역을 기존 4개에서 13개 도시로 확대했으며, 2030 개별관광객 대상의 홍보·마케팅도 강화했다. 일본 시장에 대해서는 신한류 연계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해왔다. 지난해부터 지속돼온 일본과 동남아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중국 개별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방한 관광시장의 성장세는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방한 외래관광객 유치 정책 목표는 1,800만명이다. 하반기에 예정된 한중일 관광장관회의(8월, 인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월, 부산)와 연계한 사전 홍보 및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상반기의 정책기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중국인 방한 단체관광 시장도 추가적으로 회복된다면 달성 가능할 것이다. 실제로 지난 5월 한중 장관 면담 때 개별관광과 단체관광의 균형적 성장과 관련해 협조를 요구한 바 있다.

7월11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박양우 장관은 여행신문 창간 27주년 특집 인터뷰에서 '여행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7월11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박양우 장관은 여행신문 창간 27주년 특집 인터뷰에서 '여행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국내여행 및 인바운드와 비교해 아웃바운드 부문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배려는 여전히 낮다는 평가가 많다.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30년이 흘렀고, 연간 3,000만명에 가까운 국민이 해외여행에 나서는 것을 감안하면 아웃바운드에 대한 건전한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국민소득과 여가소비가 증가하면서 해외여행이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은 해외여행객의 권익보호와 안전여행을 위해 정책적 관리를 하는 것이다. 


최근 헝가리 선박 침몰사고는 해외여행과 관련한 여행업 생태계의 문제, 여행소비자 권익 보호의 문제, 여행안전 관리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계기가 됐다. 여행업 생태계 측면에서는 국내 여행사와 해외 여행사간 업무 도급 과정에서 이윤을 우선시 하면서 여행객의 권익과 안전이 도외시되는 문제가 제기됐다. 여행소비자 권익 측면에서는 여행계약 취소에 따른 과도한 위약금, 현지 여행 과정에서 선택관광(옵션상품)을 강요하고 과도한 쇼핑 일정을 포함하는 문제 등이 있다. 여행안전에 대해서는 여행사와 여행객 모두 안전에 대한 인식이 낮고, 여행사에 대한 안전관리 감독체계도 미흡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국내 여행사와 해외 여행사간 공정한 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소비자 불만 모니터링과 정책적 노력을 통해 여행업체의 상품운영을 개선하며, 여행업계에 대한 안전관리 감독체계를 강화해 해결해야 할 것이다. 이는 문화부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만큼 유관기관인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원과 협력하고, 여행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 글로벌OTA들이 거침없이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로 인한 국내 업체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법제도적 측면에서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무엇인가.  


글로벌 OTA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국내 업계가 위축되고 있고, OTA와 거래하는 숙박업계 는 과도한 수수료 등 불공정한 거래관행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계약취소 관련 환불거부와 과도한 위약금 등 소비자 피해도 커지고 있다. 국내 사업장을 두고 있지 않은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 때문에 법제도적 대응이 용이하지 않은 면이 있지만, 지속적 관심을 기울이고 정책적 수단을 강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 글로벌OTA 중에서도 국내 등록을 한 곳은 그나마 행정력을 발동할 수 있는데 그러지 않은 곳에 대해서는 행정력이 미비하다. 이런 점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며, 우리 업체가 역차별 받지 않도록 개선보완책도 강구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우리 OTA를 육성해야 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국내 OTA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도 고민하고 있다. 구체적인 대책으로 불공정 거래관행과 소비자 피해에 대한 실태조사 및 공표를 통해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국내외 OTA가 참여하는 ‘공정경쟁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불공정 행위 방지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협력적 자율규제를 유도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국내 여행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해외 마케팅 지원 등의 대책을 추진하겠다.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우리 여행사들이 대내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필요도 높다. 


■ 남북 평화관광이 화두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 차원의 남북관광 활성화 계획과 추진 구상이 궁금하다.


지난해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 ‘9·19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간 신뢰와 협력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는 실천조치에 합의했다. 특히, 여건이 조성되는 데에 따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한다거나 ‘동해관광공동특구’를 함께 조성해 나가기로 합의한 것은 남북관광 교류에 있어 굉장히 큰 진전이었다고 본다. 최근에는 DMZ에서 남북미 정상이 회동했다. 그 사실만으로도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관광목적지로서 홍보할 수 있는 계량할 수 없을 정도의 큰 효과가 있었다. 


다만, 남북관광 교류 재개는 단순히 남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북미관계 등 국제정세를 고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적극적인 교류 재개가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문화예술, 체육 등 다른 분야의 남북교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남북 평화분위기를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생각한다. 동시에 남북관광교류와 관련된 연구조사, 계획수립 등 관광재개에 대비한 준비를 차분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 전국 관광산업 종사자에게 강조하거나 당부하고 싶은 사항을 부탁한다. 


관광산업은 관광자원, 정보, 교통, 숙박, 쇼핑, 음식 등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는 종합산업이다. 이 모든 요소에 방점을 찍는 것이 관광객과 직접 소통하는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관광객에 대한 환대, 우수한 서비스 제공, 변화하는 관광시장의 흐름에 맞춘 새로운 상품 기획 등 종사자들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 문화부는 관광산업이 청년층의 희망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지역 구석구석 관광산업 종사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관광산업 종사자 여러분도 그 길에 동참해 주길 기대한다. 


대담=김기남 국장, 정리=김선주 기자, 사진=이성균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