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한국인방문객 75만6천명 … 재방문율 39% ·기혼자 76% 달해

올해 괌정부관광청은 괌의 아름다운 인스타 스폿을 알리고 여행 영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인스타 괌2.0’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은 인스타괌2.0 캠페인의 대표 스폿인 지미디의 그네
올해 괌정부관광청은 괌의 아름다운 인스타 스폿을 알리고 여행 영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인스타 괌2.0’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은 인스타괌2.0 캠페인의 대표 스폿인 지미디의 그네 ⓒ괌정부관광청

올해도 괌은 뜨거운 목적지였다. 괌정부관광청은 올해 괌을 방문하는 한국인 수가 75만6,000명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전체 괌 전체 인바운드 시장 약 163만명 중 가장 많은 비중인 45%에 달하는 수준이며,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미국 여행지다. 

항공사들의 공급 확대도 괌을 뜨거운 목적지로 이어가는 데 힘을 보탰다. 지난달 22일 괌정부관광청의 주최로 진행된 연말 행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괌-한국 간 항공 좌석 수는 약 89만500석에 달했다. 현재 인천·부산발 괌 직항 노선이 다수며 대구와 청주에서는 오사카를 경유해 괌으로 향하는 노선을 운영 중이다. 이어 제주항공이 올 겨울부터 광주(무안)-괌 직항 노선에 취항했다. 아직 부정기편으로 운영할 계획이지만 업계는 해당 노선까지 정기편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다고 점치는 상황이다. 루 레온 게레로 괌 주지사<사진>는 “괌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미국 여행지로 올해도 기록적인 한 해를 보냈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여행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괌 관광산업에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괌정부관광청이 공항 출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괌을 방문하는 한국인의 재방문률이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괌을 방문한 한국인 중 재방문객은 전체의 39%로 3년 전(18%)과 비교해 21%p나 증가한 수준이다. 또 방문객 전체의 76% 이상은 기혼자로 가족단위의 여행객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25~39세(50%)며 40~49세(36%), 18~24세(11%), 50세 이상(3%) 순으로 뒤를 이었다.


게다가 한국 시장에서 괌은 자유여행 목적지임이 분명해졌다. 괌정부관광청의 조사 결과 올해 괌을 방문한 한국인의 93%는 개별적으로 괌을 자유롭게 여행했으며 단체로 괌을 방문한 비중은 7%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문 목적으로는 ▲이전의 여행 경험(37%) ▲휴가(34%) ▲해양 스포츠(33%) ▲스쿠버 다이빙(32%) ▲휴양(27%) 등을 이유로 꼽았다.


한편 괌정부관광청은 지난달 18일부터 20일까지 투어, 액티비티, 호텔, 교통 등 괌 현지 여행 관련 업체 16곳과 함께 부산, 광주, 대구를 방문해 로드쇼를 진행하기도 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