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체 출국자 수는 2018년 2,870만명과 비슷할 전망이다. 한편, 베트남은 한국인 관광객 430만명을 맞이하며 신기록을 달성했다. 사진은 베트남 사파
2019년 전체 출국자 수는 2018년 2,870만명과 비슷할 전망이다. 한편, 베트남은 한국인 관광객 430만명을 맞이하며 신기록을 달성했다. 사진은 베트남 사파

●고단했던 2019년, 출국자 수도 10년 만에 역성장?


이- 2019년 11월 출국자 수 감소폭이 예상보다 더 크다. 
김- 1~11월 성장률이 0.7%면 거의 성장하지 못했다고 해도 무방하다. 12월마저 이런 추세라면 전체 실적도 2018년 2,870만명보다 못하게 된다. 
이- 12월에 233만명 정도 출국했으면 2018년과 동일한데 아슬아슬하다. 재작년 12월 출국자 수는 249만5,279명이었다.
김- 일본 수요가 이미 많이 감소해서 그 영향은 덜 할 것 같다.  
이- 오히려 12월은 삿포로 수요가 늘어나지 않았을까 싶다. 이스타항공과 에어부산은 각각 인천-삿포로, 김해-삿포로 등의 운항을 재개했다. 
김- 가까스로 전년수준을 유지할 것 같다. 여러 악재 속에서 선방한 셈이다.
손- 요즘 SNS를 보면 홍콩 가는 사람도 꽤 되는 것 같다.
김- 관광객이 줄어 현지 맛집이나 유명 관광지에서 줄을 오래 서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고는 하더라. 시위는 여전한 것 같다.
곽- 베트남은 올해 한국인 방문객 수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외신에 따르면 한국인 관광객은 430만명을 기록했고,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24%를 차지했다. 중국 통계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중국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규모가 커졌다.
지- 2018년 중국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이 419만명 정도였는데, 중국주서울관광사무소는 올해 500만명에 근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예상대로 500만명이 방문했다면 일본 수요를 조금이나마 흡수했다. 베트남의 열기도 쉽게 식지 않을 것 같다. 퀴논과 껀터 등 새로운 목적지와 신규 취항 소식이 잇달아 들린다. 
김- 반면 인바운드는 순항 중이다. 11월 전년동기대비 7.9% 증가하며 누적 약 1,605만명을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19년 전체 1,750만명으로 신기록을 달성할 것이다. 
이- 중국 단체관광만 더 살아나면 2020년 목표인 인바운드 2,000만명도 가능할 것 같다.
지- 청와대는 2020년 상반기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확정적이라고 발표했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 이후 급속도로 양국 간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들도 있다. 2019년도 이미 FIT 중심으로 방한관광객이 많아졌다. 
김- 사실상 한국 관광에 대한 제재가 많이 풀렸는데, 크루즈 여행 금지와 롯데 불매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곽- 정확한 수치인지 알 수 없지만, 인바운드 업체인 지원행코리아가 면세점의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구매대행을 목적으로 오는 중국인 수가 매달 3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수수료 인하로 플랫폼 경쟁 격화


이- 야놀자와 신라트립 등이 10% 미만이라는 파격적인 판매 수수료를 제안했다. 
손- 공식적으로 발표한 건 아니고, 입점 업체들이 두 플랫폼과 입점을 논의하면서 나온 수치다. 
이- 이렇게 수수료를 낮추면 다른 업체들도 영향을 받을 것 같다.
김- 아직까지는 마이리얼트립, 클룩 등은 기존 15~20%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야놀자와 신라트립이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면 양상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손- 플랫폼 간 경쟁이 현실화될 수 있다고 본다. 플랫폼들도 각자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 야놀자의 경우 국내여행으로만 한정해도 영향력이 꽤 커서 해외 액티비티 서비스를 시작하면 수요가 상당할 것 같다. 신라트립도 면세점을 등에 업고 손쉽게 시장에 진입하지 않을까 싶다.  
손- 신라트립은 아직까지 신라면세점 앱의 한 카테고리로, 별도의 앱은 준비돼 있지 않다. 1월2일 기준 액티비티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김- 그러면 접근성이 좋지 않을 것 같다. 아예 폐쇄몰 형태의 플랫폼으로 가는 것인가.
지- 신라트립 관계자도 해당 서비스가 수익보다는 면세점 고객 서비스 차원이라고 했다.  
손- 서비스로 하기에는 단품 플랫폼에 투입되는 인력이 꽤 많을 것이다. 게다가 실제로 판매가 시작되면 단순 서비스라고 생각하기에는 물량이 꽤 커서 수익 욕심도 날 것이다.
이- 오픈기념으로 9,900원 항공권 찾기, 갤럭시 폴드 증정 이벤트를 벌이는 등 움직임이 활발하다.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모두투어, 아고다와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김- 누구에게는 먹고 사는 문제가 달려있는데 서비스 차원으로 한다고 말하면 허탈할 수도 있겠다. 어찌됐든 면세점 사업자까지 플랫폼 시장에 진입한 것을 보면 확실히 2020년은 플랫폼 간의 경쟁이 본격화되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국내숙박비도 세액 감면 혜택 


김- 국내여행 숙박비 소득공제가 추진된다. 많은 협회와 관련 기관들이 오랫동안 공을 들였는데 빠르면 2021년부터 시행된다. 도서·공연비에 포함되고, 공제율과 한도는 각각 30%, 100만원으로 이전과 같다.
이- OTA를 많이 쓰는 2040 직장인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숙박업소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하지 않지만 공연과 도서만으로 금액을 채우기 힘들었던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다. 
손- 도서, 공연, 숙박을 합쳐 333만원을 소비하면 어느 정도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국내 숙박의 경우 현장에서 현금을 지불하면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것 때문에 현금 결제도 활발하다. 
이- 2018년에 도서·공연비 소득공제를 시작할 때 문화체육관광관부가 예를 든 것이 있다. 총 급여액이 7,000만원인 직장인이 신용카드로 도서·공연비 333만원을 포함해 4,300만원을 사용한 경우 감면세액은 96만원으로, 제도 시행 전보다 24만원 늘었다.
김- 일부 국내여행사에서는 조금 다른 입장을 보였다. 한 국내여행 전문 업체 대표는 열악한 수익기반에 더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국내 당일치기나 숙박여행 상품의 경우 상품가의 일부만 예약금 형태로 받고, 나머지 비용은 버스에서 현금으로 받는다. 그렇지만 소득공제가 가능해지면 고객이 이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할 수 있어 난감한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그건 별개의 문제 같다. 국내여행 숙박비에 대한 소득공제지 여행상품은 아니기 때문이다.  패키지는 해당되지 않아 국내여행사에게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다.  

 

취재후는 한 주간의 취재 뒷얘기를 담는 자리입니다
참가자 김기남, 김선주, 천소현, 손고은, 김예지, 이성균, 강화송, 이은지, 곽서희 기자
*기자 이름 성으로 표기 (편=김기남 편집국장, 지=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