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융자·금리인하·상환유예 등 다각적
신규 운수권 조기배분하고 슬롯도 증대

코로나19로 역대급 위기를 맞은 항공·관광 분야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지원책이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줄줄이 비상경영을 선포한 항공사들의 숨통을 틔운다. 당장 자금줄이 막힌 만큼 LCC에게 최대 3,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하며, 미사용 운수권 및 슬롯 회수 유예, 3개월 간 공항사용료 납부 유예, 항공수요 미회복시 6월부터 2개월 간 착륙료 10%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대체노선과 신규시장 확보를 위한 지원책도 있다. 중화권 노선을 대체 확보하기 위해 ▲장거리(파리, 부다페스트, 카이로, 리스본) ▲중거리(뉴델리, 뭄바이, 시드니, 멜버른, 비슈케크) ▲단거리(마닐라, 베이징, 팔라우) 등 신규 지역 운수권을 2월 말 배분할 계획이다. 또 향후 미취항 도시 노선 취항을 지원하는 한편 민관합동 항공시장개척 지원단을 파견해 현지 공항 슬롯 확보에 힘쓰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운항재개 시 착륙료 증가분을 감면하는 방안도 검토하며 인천공항 슬롯을 65회에서 70회로 늘리고 리스 보증금을 대체하는 보증을 지원한다. 


지난 17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는 관광·외식업 대상 긴급 지원방안이 나왔다. 2월19일부터 중소규모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총 500억원 규모의 신용보증을 통한 무담보 우대 금융을 한시적으로 도입하고, 융자 대상 확대, 상환기간 유예, 금리 인하, 재산세 감면, 면세점 특허수수료 납부 기한 연장 및 분할납부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취소·환불과 관련해 업계와 소비자 간 분쟁해결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시도 지난 14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관광업계 간담회’를 열고 ‘서울관광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 역시 관광업계 긴급지원과 더불어 안전한 서울을 홍보해 침체된 관광 수요를 회복하는 데 힘을 쏟기로 약속했다. 이에 앞서 고용노동부는 종업원 고용을 유지하면서 휴업 및 휴직을 실시한 피해 기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책을, 세무당국은 피해 기업에 대한 세정지원책을 발표한 바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도 4개 산하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코로나19 피해기업에 2,500억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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