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청원 4건 합해도 1만명 이하…입시업계 1~2건 불구 7만명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여행업계가 청와대에 각종 지원과 취소수수료 개정에 대한 국민청원을 올렸지만 정작 업계의 반응은 크지 않았다. 사진은 ‘여행업 알선수수료 및 여행취소수수료 법제화’ 내용의 청원으로 2월 여행업 관련 청원 중 가장 많은 동의를 이끌어냈다 ⓒ청와대 캡처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여행업계가 청와대에 각종 지원과 취소수수료 개정에 대한 국민청원을 올렸지만 정작 업계의 반응은 크지 않았다. 사진은 ‘여행업 알선수수료 및 여행취소수수료 법제화’ 내용의 청원으로 2월 여행업 관련 청원 중 가장 많은 동의를 이끌어냈다 ⓒ청와대 캡처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여행업계가 청와대에 읍소했지만 정작 업계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했다. 

코로나19의 피해가 가시화된 2월, 여행업계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여행업 알선수수료 및 취소수수료 법제화(4531명 동의) ▲여행업계 역대급 위기, 정부의 여행 불안감 조성 반대(2,015명) ▲관광산업·마이스산업 등 서비스산업 도산 위기(1,502명) ▲중소규모 대리점의 권익보호를 위한 취소수수료 개정(737명) 등을 청원했다. 청원동의자 수는 한 달의 청원 기간과 여행업계 종사자 수를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8 관광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여행업 종사자 수는 일반여행업 4만9,158명, 국내·외여행업 1만9,897명, 국외여행업 1만5,868명, 국내여행업 1만4,154명으로 9만9,077명에 달한다. 30일 동안 20만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직접 답하므로 종사자 전원과 가족 1~2명만 참여해도 20만은 훌쩍 넘을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여행업 관련 청원 중 5,0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은 없는 실정이다. 


다른 업계의 결집력은 여행업계와는 확실히 다르다. 특히 ‘학원 휴업에 따른 지원 요청’ 관련 청원에 대한 입시업계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청원 만료 기간 일주일을 앞둔 3월18일 7만에 가까운 동의를 이끌어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산업 분야가 한 둘이 아니지만 그중에서도 여행업은 규모가 크고, 회복도 가장 마지막에 될 업종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크고, 긴급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미디어에서 여행사는 취소수수료 이슈만 다루기 때문에 국민들의 인식 전환을 위해서라도 여행업계가 결집해 피해 현황 등 여행사의 현실적인 고충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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