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조업사업·면세점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시급 …관광통역안내사 지원도 서둘러야

관광·항공산업에 대한 추가 지원책이 나왔지만, 여기에서도 소외되는 업종을 위해 좀 더 폭넓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상조업사, 면세점, MICE 업체, 관광통역사 등은 관광·항공과 밀접하지만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이 안 돼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협회 및 관계자들은 관련 부처를 찾아 도움을 호소했다. 항공지상조업사와 면세점 관계자들은 지난 8일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을 건의했다. 항공기 운항 급감에 따라 공항 전체가 사실 멈춘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A지상조업사 관계자는 “계류장 사용료를 3개월간 20% 감면해준다고 했지만 해당 금액은 지상조업사들이 요청한 금액의 0.5% 수준밖에 안 된다”며 “4월1일 발표된 인천공항 상업시설 임대료 인하에서도 지상조업사 사무실은 제외됐다”고 전했다. 이어 “사무실 임대료와 토지 및 계류장 사용료 전액 면제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재갑 장관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요청에 대해서는 지정요건 충족 여부, 산업 고용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속히 결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MICE 업계도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한국MICE협회에 따르면 1월 말부터 3월까지 국내에서 개최 예정이던 MICE 행사는 90% 이상 취소·연기된 상황이다. 협회는 고용유지지원금, 금융 및 세제지원의 혜택이 있지만 20명 미만의 사업장이 전체 71.5%를 차지하는 MICE 업계가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행사 취소에 따른 MICE기업의 피해 보전, 중소기업의 MICE 행사 참가 독려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포스트 코로나19를 대비해 국내 MICE 유치를 위한 국가적 마케팅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광통역안내사는 조금 더 딱한 처지에 놓여 있다. 사업자도 근로자로도 인정되지 않아 현재까지 발표된 관광 관련 지원대상에서 모두 제외된 상태다. 그나마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등에 여러 차례 지원을 건의했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도 받았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관계자는 지난 9일 “관련 부처와 논의하면서 프리랜서에 속해 일정 부분 지원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관광통역안내사가 산재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요건을 갖춘 만큼 이에 대한 검토도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GDS 등 관광·항공과 밀접한 정보통신산업에 대한 지원책도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