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품 사전할인판매 정부 지원 필요
고용지원 확대부터 상환유예까지 건의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이 여행신화 강찬식 대표(네 번째) 등 여행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현장 의견을 들었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이 여행신화 강찬식 대표(네 번째) 등 여행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현장 의견을 들었다

여행업계 현장 의견을 직접 들은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이 향후 어떤 추가 지원책을 도출할지 주목을 끌고 있다.

문관부 박양우 장관은 지난 23일 하나투어 본사 회의실에서 여행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로 극심한 위기에 빠진 여행업계 실태를 직접 확인하고 현장 의견을 들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여행업계와의 첫 간담회였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받았다. 


이날 박 장관은 “여행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관광기금 융자 확대 등 그동안 여러 여행업계 지원정책을 마련했지만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여행업계 의견을 듣고 조율해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다른 정부 부처에도 협조를 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 오창희 회장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 때문에 두려움이 더욱 크다”며 “ 여행업 각 분야별로 도움이 필요한 부분들을 전달하고, 어렵지만 잘 버텨내고 다음을 준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국내·인·아웃바운드 각 부문별 참석자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개진했다. 국내여행 부문에서는 관광 내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정부와 지자체가 여행사의 국내여행상품 사전할인판매를 지원해 국내여행 조기 정상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으며, 숙박에 한해 적용되는 국내여행 소득공제 조치도 일반 여행상품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수요가 급감했는데도 불구하고 기차요금의 경우 기존 요금체계 그대로 적용되고 있어 국내여행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는 만큼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탄력적으로 요금정책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전달했다.


현재로서는 회복기를 가늠할 수 없는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부문에서는 공통적으로 고용유지지원 정책 확대 필요성을 주문했다. 사태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재 최대 6개월까지로 제한된 고용유지지원 기한을 더 늘려야하며, 고용유지조치 기간 중 신규채용 금지나 휴직·휴업 중인 근로자의 근무 금지 규정 역시 업무에 따라서 신규 채용과 일정 수준의 근무가 필요하기도 한 여행업계 현실을 반영해 보다 유연하게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밖에도 관광진흥개발기금 상환유예 추가 연장, 여행사가 제공하는 각종 여행서비스에 대한 적정한 수준의 취급수수료(TASF) 보장, 국내 업체와 글로벌 OTA 간의 균등한 경쟁환경 조성 필요성 등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박 장관은 “1차적으로는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머리를 맞대야겠지만, 동시에 인·아웃바운드 부문에서도 이겨나갈 방도를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날 나온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곽서희 기자 seohe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