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내국인 당일관광 지원 등 사업 확대
부산, 영세업체 위해 최대 100만원 지원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수그러드는 가운데 지자체의 여행사 대상 인센티브 지원사업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대한 지원은 잠시 중단하고 내국인 국내여행 분위기 조성과 중소여행사 자금 지원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4월 말부터 수정된 지원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정부와 서울시는 지난달 20일 여행사 지원 차원에서 ‘우수여행사 선정’ 사업을 조속히 시행하기로 확정했으며, 홍보마케팅비 지급도 기존 방식과 달리 선지급하는 방향으로 변경했다. 경상남도는 오히려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확대하며 눈길을 끌었다. 지난달 22일 발표한 계획안을 보면, 기존과 비교해 내국인 모객에 대한 지원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숙박비·광고비·버스 임차료 등 7개 지원분야에 ‘당일관광’이 추가됐으며, 숙박비·차량임차비 지원 대상에 내국인도 포함됐다. 당일관광 지원의 경우 내국인 단체관광객 20명 이상 유치 및 경남 도내 소재 유료 관광지 1개 이상 방문을 조건으로 명시했다. 


부산시는 인바운드 수요가 전무한 상황에 맞춰 4월부터 외국인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사업 3가지를 잠정 중단했다. 그렇지만 소기업과 소상공인 400곳을 선정해 업체당 60~100만원을 지원하는 ‘여행업 위기극복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5월8일부터 22일까지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접수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7일 “실적이 나와야 지원이 가능한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잠시 접어두고, 직접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밖에 대전시관광협회는 서울과 부산을 예로 들며 이와 비슷한 지원 제도를 도입할 것을 대전시에 촉구하기도 했다.


아웃바운드에 치중했던 여행사나 OTA도 국내여행에 시선이 갈 수밖에 없는 환경인 만큼, 지자체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성 최소화를 전제로 단체관광객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책을 마련하고, 존폐 위기에 처한 중소여행사에 대한 지원도 계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