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공서 관련 취소 문의 있으나 FIT는 아직
정부, 여행자제 권고, 항공·호텔 등 위약금 논의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에 따라 여행업계는 3월 쇼크가 재현되지는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도 동문시장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에 따라 여행업계는 3월 쇼크가 재현되지는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도 동문시장

8월 들어 제주도를 중심으로 확연히 늘어난 국내여행이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확산으로 제동이 걸릴지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8월12일까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30~50명을 오가며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됐다. 하지만 8월13일부터 20일까지 하루 평균 225명의 확진자가 나오며 제2의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여행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8월 내국인이 집중적으로 몰려 활기를 띤 제주도에 피해가 가진 않을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관광협회의 관광객 입도 현황을 보면, 7월 내국인 관광객은 작년 같은 기간의 85.7%까지 회복했다. 8월에는 오히려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8월1일부터 18일까지 제주도를 방문한 내국인은 전년동기대비 4.2% 증가한 76만4,025명으로 집계됐다. 외국인이 96% 감소했음에도 전체 관광객은 작년 8월의 91.9% 수준까지 회복했다. 


제주도 현지 업체들은 8월20일 기준 ‘아직까진 괜찮다’는 반응이다. 기업, 관공서와 관련된 예약일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침에 따라 취소가 어느 정도 있지만 FIT는 큰 동요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제주도 골프 전문 A여행사 관계자는 “8월 예약이 작년보다 3배 가까이 늘었고, 8월 말 주말도 남은 티 오프가 없을 정도로 활발하다”며 “취소 문의가 간간이 있지만 3월만큼의 피해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지역별 편차는 존재한다. 인천 내 호텔의 경우 출국 전후 투숙객과 항공사, 공항공사 직원이 주 고객층이라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 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로 회복 시기가 또 한 번 늦춰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크다. 한 호텔 관계자는 “객실점유율이 작년보다 90% 감소했다”며 “버티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지난 20일 하소연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확산세를 조기에 진압하지 못한다면 또 한 번 큰 위기가 닥칠 것을 염려해 국내여행 연기 등을 권고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는 여행, 숙박, 항공업계와 위약금 면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