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항공업계 10만 일자리… 누가 책임지나
25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인용시 인수 불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시작부터 난초에 부딪혔다. 사모펀드 KCGI와 경영권을 두고 치열한 분쟁을 벌이는 한편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도 양측은 날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KCGI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반대하는 주장에 대해 대한항공은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요목조목 반박했다. 경영권 분쟁은 둘째 손치더라도 특히 그동안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 일자리에 대한 입장도 거듭 밝혔다. 대한항공은 “부실항공사 통합이 절박하다면서 구조조정이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KCGI의 주장은 반대로 “통합 후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동안 KCGI가 일본항공 회생을 모범사례로 제시해왔던 점을 거론하며 “일본항공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 조원의 채무면제와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전체 인력의 34%(1만6,000여명)이 대거 해고된 바 있다”며 “일본항공과 같은 고통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인지에 대해 대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2020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양사의 직원은 각각 1만7,848명, 8,776명이다. 협력업체에 종사하는 이들까지 계산하면 양사 관련 일자리 수는 약 1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발표된 이후 업계에서는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한 전망이 우세했다. 특히 양사가 공동으로 운항하는 노선 담당자, 마케팅을 비롯한 백오피스 일자리가 주로 거론됐다. 한진그룹은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자회사 직원들을 포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공식 표명한 바 있다. 대한항공도 실제 겹치는 간접 인력 일부는 자연 감소할 수 있고 직무 전환 등을 통해 유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대한항공은 또 이번 인수는 한국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결정이라고 다시 강조했다. 연말까지 아시아나항공에 자본 확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자본잠식으로 관리종목 지정이 되고, 면허 취소가 될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대한항공은 대규모 실업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에 대해 우려의 입장과 함께 만약 가처분 신청 결과에 따라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될 경우, 그로 인한 항공산업의 피해, 일자리 문제 등의 책임은 모두 KCGI에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편 KCGI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거듭 반대해왔다. 이달 25일에는 KCGI가 법원에 신청한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에 대해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심문이 열릴 예정이다. 가처분 신청 인용시 거래 종결의 선행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딜은 무산된다. 
 

손고은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