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외래객 거부감 높아져
서울관광재단 소규모 관광 등 제시

코로나19로 인해 외래객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거부감이 커진 것오르 나타났다 /서울관광재단
코로나19로 인해 외래객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거부감이 커진 것오르 나타났다 /서울관광재단

코로나19 이후 외래관광객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거부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백신 상용화 후에 외래객의 서울관광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온라인을 통해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외래객에 대한 수용도를 조사한 결과, 외래객에 대해 ‘반갑다’고 응답한 답변은 코로나19 이전 52%에서 12%로 감소했으며 ‘반갑지 않다’는 4%에서 34%로 증가했다.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위험’ 때문이라는 응답이 46.3%를 차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인에 대한 거부감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외래객이 서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묻는 문항에서도 ‘서울의 이미지 개선’ 항목이 코로나19 이전 66.8%에서 38.4%로 급감하는 등 외래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외래객의 서울관광 정상화 시기로는 코로나 백신 상용화 이후를 가장 많이(36.4%) 꼽았으며, 국제기구의 코로나19 종식 선언 이후(30.6%), 코로나19 백신 개발 완료 이후(14%), 2주간 자가격리 해제 이후(11.4%),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일정 수준 이하 감소 이후(6.9%)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완화 이후 외래객 방문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서울의 관광 안전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해 활용(49.3%), 외래객 맞춤의 서울 테마별 코스 개발 및 운영(17%), 다양한 서울 관광상품 패키지 재구성(12.5%) 순으로 응답했다.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온라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울시민들의 외래객 수용도를 높이고, 다시 여행이 시작되면 첫 번째 여행지가 서울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으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Safety SEOUL을 강조하는 소규모 관광 장려 ▲VR 등 고도화된 관광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언택트 관광지 서울로의 관광 트렌드 선점 ▲언택트 기술과 콘텐츠를 보유한 서울의 이미지 브랜딩을 통한 비대면 관광 시장 선점 3가지를 제시했다. 

 

김선주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