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부터 입주, 1인 사무공간 6개월 무료
지방 소외 지적에 추가 대책 의지 밝혀

한국관광공사가 여행사의 임차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총 150개 여행사에 공유오피스 공간(서울)을 최대 6개월간 무상 지원한다. 여행사당 1인 사무공간이 제공되는데, 일정 비용을 추가 부담하면 개별 공간과 추가 인원 근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공유오피스는 종로와 강남 등 역세권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고사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의 사업 유지에 힘을 보태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달 사업 필요성 검토를 위한 여행사 대상 수요조사도 진행했는데, 269개 여행사 대표 중 약 75%가 공유오피스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선호 방식으로는 외부 공유오피스 임차(61.2%)를 1순위로 꼽았다. 공사는 또한 여행업 디지털 전환 기반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병행한다. 지자체-여행사 네트워크 구축, 지역관광자원 소개 팸투어와 설명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인·아웃바운드 여행사의 국내여행 사업 진출을 돕는다. 관광분야 기초컨설팅 및 법률·특허·재무·투자 심화 컨설팅도 지원한다. 


사업 지원대상은 12월17일 기준 최소 3년 이상 영업한 소기업(평균 매출액 30억 이하) 및 소상공인 여행사(상시근로자 5명 미만)이며, 전년대비 월평균 매출액 감소 비율(70%)과 고용 유지 비율(30%)을 합해 선정한다. 신청기간은 12월17~23일이며, 선정 결과는 29일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단, 휴·폐업 중인 여행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공유오피스는 2021년 1월부터 입주 가능하며, 2월 이후 입주 기업은 8월30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공사는 지원을 지속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 확보에 나설 예정이며, 6개월로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시중 임대료보다 저렴하게 공유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자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사업 홍보차 여행사 대상 설명회를 지난 9일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 사태 악화로 취소했다. 대신 자료집을 통해 사업 방향성과 일정, FAQ를 안내했다. 특히 해당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을 여행사에게 현금으로 지원해준다면 지방 소재 여행사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을 의식해 추가 대책 마련 계획도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이번 사업에 전국 여행사가 참여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지방 여행사가 참여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지방 여행사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기준 관광사업체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여행업의 56%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우선 서울부터 시행하게 됐다”며 “지방 소재 기업도 참여할 수 있는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내 입주 지원,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성균 기자 sage@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