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투어 입점사 위한 시스템 개발
이탈 원인 및 경쟁사 비교 분석 가능해

인터파크투어가 입점 호텔·리조트를 위한 ‘리포팅 시스템(Reporting System)’을 오픈했다. 리포팅 시스템은 단순히 예약 현황을 살펴보는 것을 넘어 트래픽과 판매 통계, 경쟁사 비교, 예약 고객층 분석까지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리포팅 시스템은 ▲예약현황 ▲트래픽 통계 ▲판매 통계 ▲예약이탈 분석 ▲실시간 정보 ▲가격 제안 ▲고객 분석 ▲경쟁사 설정 등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 특히 ‘예약이탈 분석’의 경우, 고객이 자사 호텔을 예약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다른 호텔을 예약한 건에 대한 정보와 호텔별 최저가 통계를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느 호텔로 예약을 전환했는지, 다른 호텔의 판매가까지 알 수 있어 고객이 다른 호텔로 전환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고객 분석’ 카테고리를 통해 호텔을 예약한 고객의 성별, 연령대별 비중, 커플·가족·친구·펫동반 등과 같은 투숙 유형의 정보를 제공한다. ‘경쟁사 설정’ 카테고리에서는 비교하고 싶은 다른 호텔을 직접 지정하거나, 유사한 지역에 위치하거나 판매가가 비슷한 경쟁 호텔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리포팅 시스템을 활용하면 호텔은 고객 유형에 맞는 상품을 구성하고 마케팅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게 인터파크투어의 설명이다.

 
한편 인터파크 숙박지원팀 신동엽 팀장은 “호텔·리조트가 늘어나며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지는 추세”라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한데, 이번에 인터파크가 개발한 서비스가 입점 호텔들에게 한 차원 높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인터파크투어가 입점 호텔·리조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리포팅 시스템을 개발했다 / 인터파크투어
인터파크투어가 입점 호텔·리조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리포팅 시스템을 개발했다 / 인터파크투어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