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으로 울부짖음, 피해 가장 큰데 지원 미미
경력 길수록 업종 변환 난처, 폐업도 사실상 불가능

코로나19 시국이 1년 동안 이어지면서 여행업 소상공인의 고통이 극에 달했다. 지난 6일에는 경남의 한 여행사 대표가 ‘여행사는 매출 99% 급감도 부럽습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통해 추가 지원을 호소했다 / 국민청원 캡처
코로나19 시국이 1년 동안 이어지면서 여행업 소상공인의 고통이 극에 달했다. 지난 6일에는 경남의 한 여행사 대표가 ‘여행사는 매출 99% 급감도 부럽습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통해 추가 지원을 호소했다 / 국민청원 캡처

코로나19 시국이 꼬박 1년 동안 이어지면서 여행업 소상공인의 고통이 극에 달했다. 지난 6일 ‘여행사는 매출 99% 급감도 부럽습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이 올라오는 등 연초부터 소형 여행사 대표들의 울부짖음이 커지고 있다. 


청원 작성자는 2011년부터 경남에서 여행사를 운영 중으로 현재 대출과 파트타임으로 겨우 버티고 있다. 작성자는 “매달 월세와 관리비 등이 지출돼 사실상 마이너스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원은 미미하다”라며 “형평성을 고려해 지원 규모를 키우고 여행업을 위한 근본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여행업의 현주소를 정확하게 바라봐 달라고 덧붙였다. 


여행업 소상공인의 이 같은 요청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나 문화체육관광부 등은 적절한 지원책과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현장의 지적이 많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대출, 임대료·인건비 감축 등으로 버텼던 지난해보다 올해가 더 최악일 것이라는 점이다. 청원에서는 “주변에서 백신이 나와도 여행 자체는 내년까지 어려울 수도 있는데 폐업하고 재도전 지원금이나 파산 신청을 하는 게 어떻냐고 제안하기도 한다”며 “그렇지만 폐업도 지금까지 받은 대출금을 전부 상환해야 가능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재난지원금 형평성 논란은 2차 새희망자금 이후로 여전하다. 영업제한, 집합금지 조치만 취해지지 않았을 뿐 어떠한 업종보다 더 타격을 입은 여행업은 매번 일반업종으로 분류돼 가장 적은 지원금만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외여행 길도 정부가 제한하고 있는 것과 다름없어 여행업 종사자는 1년 내내 손발이 묶여 있다. 실제로 몇몇 여행사와 랜드사가 1월13일 인천-사이판 전세기를 활용해 23박24일 골프여행을 추진했지만, 국토교통부가 최종적으로 운항 승인을 철회하며 판매에 제동을 걸었다. 코로나19 PCR 테스트 3번, 현지 동선 제한, 국내 입국 후 자가격리 준수 등의 조건에도 결국 출발하지 못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치앙마이 전세기도 마찬가지로 운항 승인을 받지 못했다. <관련기사 여행신문 온라인 1월12일>


한편, 해당 청원은 1월12일 오후 3시 기준 1,296명의 동의를 받았으며, 여행업 종사자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여행업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힘을 합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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