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신규 카테고리 확장
싱가포르‧홍콩‧타이완 등 국내여행 예약 회복

글로벌 여행‧레저 플랫폼 클룩(KLOOK)이 코로나19와의 싸움 속에서도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클룩은 지난 26일 아태 지역에 집중하고 있는 투자사 에스펙스 매니지먼트(Aspex Management)가 주도한 시리즈 E 투자를 통해 세콰이아 캐피털,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1, 매트릭스 파트너스 차이나, 보유 캐피털 등 기존 투자사들로부터 2억달러(한화 약 2,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클룩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달라진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 전략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했다. 액티비티 및 체험 예약 부문의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한편 호캉스 · 렌터카 등 신규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또 코로나19 제한 조치가 다소 완화된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 등 주요 시장의 경우, 현지 체험 상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국내 여행이 다시 시작되면서 예약 건수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 

클룩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이 제한된 상황 속에서도 현지 체험, 온라인 클래스 등 신규 카테고리를 확대해왔다 / 클룩
클룩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이 제한된 상황 속에서도 현지 체험, 온라인 클래스 등 신규 카테고리를 확대해왔다 / 클룩

또 코로나19 사태의 정점에서도 클룩의 신규 등록 상품 수는 2019년 대비 150% 증가했다. 클룩은 이를 통해 상품 공급 파트너사들의 디지털화 수요를 확인했다. 이번 신규 투자를 계기로 클룩은 상품 공급 파트너사들을 위한 SaaS 솔루션(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신규 개발 및 출시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클룩의 파트너 SaaS 솔루션은 전 세계 2,500개 이상의 파트너사들과 수백만 건의 예약 진행을 지원하고 있다.  클룩은 더 많은 파트너사들이 간편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티켓팅, 유통, 재고 관리, 마케팅까지 클룩의 솔루션 하나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강화된 백엔드(backend) 엔진을 탑재한 SaaS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클룩 에단 린(Ethan Lin) CEO 겸 공동창업자는 "지난해 소비자들을 보면 해외 여행이 중단되었음에도 새로운 체험과 즐길거리 탐색에 대한 열망으로 국내로 눈을 돌리면서 가까운 곳에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들을 찾기 시작했다”며 “이번 신규 투자를 계기로 클룩의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클룩은 지난해 하반기 비대면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어트랙션 플러스, 클룩 라이브 등의 신규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다. 

 

손고은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