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여행협동조합 등 1월25일 국회서 첫 시위
최저 생계비·일자리 제공 등 직접적 지원 필요
여행업계 전체 결집해 지속적 액션 취해야 성과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10시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10시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벼랑 끝으로 내몰린 여행업계가 국회 앞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여행사들이 1월25일부터 서울·부산·광주에서 여행업 생존권 보장을 위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업계 첫 시위다. 여행업의 참담한 현실을 토로하는 외침에 여러 매체의 관심이 쏠렸지만,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 정책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결집하며 액션을 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여행업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년 간 매출 ‘제로’ 상태다. 하지만 정부의 재난지원금은 집합금지 업종의 1/3 수준인 100만원뿐인데다, 임대료 지원 및 여행업 관련 세금 유예·감면 등은 전무하다. 사실상 영업제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원은 타 업종은 물론 피해 규모에도 턱없이 모자란 수준이다. 

여행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서는 최저 생계비 지급 및 일자리 제공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사업주들은 매출 제로 상황에서도 직원 고용유지지원금 10%, 임대료 등을 부담해야만 했다. 대출에 이어 택배, 공사현장 노동을 하며 버텨왔지만 그마저도 임계점에 다다랐고, 중소여행사 대표 대부분이 50대 이상으로 일자리를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피켓 시위에 참여한 한 중소여행사 대표는 “회사가 살아야 직원들도 살 수 있다”며 “매출은 0원인데 등록면허세 등 세금은 내야한다니 사업주 입장에서는 피눈물이 난다”며 여행업 세금 유예 및 감면도 요구했다. 

중소여행사 대표들이 국회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이은지 기자
중소여행사 대표들이 국회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이은지 기자

업계 차원에서 첫 액션을 취했지만, 관건은 결집력과 지속성이다. 1월25일 시위 현장에서는 “우는 아이에게는 아무런 지원이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며 “지금부터라도 똘똘 뭉쳐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있었다. 여행업계의 결집력 문제는 코로나19 이후 꾸준히 지적돼왔다. 수차례 이어진 국민청원에서도 종사자 수를 감안했을 때 턱없이 부족한 수준의 동의에 그쳤다. 또 체육시설 등 타업종이 온·오프라인으로 연일 목소리를 내며 제한조치 완화 등의 결과를 내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시작은 중소여행사들이었지만 업계 전반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중소여행사 대다수가 대형여행사 전문판매대리점으로 연쇄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고, 나아가 여행업은 항공·호텔·면세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종합산업이기 때문이다. 이번 시위에서도 중소여행사 사업주 직접 지원은 물론 ▲14일 자가격리 완화 및 격리에 따른 손실 보상 ▲트래블버블 조속 추진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 완화 ▲여행업 세금 납부 유예 및 감면 ▲여행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 등 전반적인 여행업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이번 시위가 여행업의 어려운 현실에 다시금 귀를 기울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도 의의가 있다. 지상파를 비롯한 매체들이 잇따라 시위 현장을 보도했고, 서울시관광협회는 1월27일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여행사 단체 대표단과 간담회를 개최하며 함께 업계 지원책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속적인 의사표출과 단일화된 메시지 전달, 관광업계 전체의 적극적인 호응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은 “이후 부산과 광주 여행사 대표들과 함께 민주당사 앞 추가 시위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주 전남도청(왼쪽)과 부산시청(오른쪽)에서 릴레이 피켓 시위를 이어나가는 중소여행사 대표들 / 우리여행협동조합
광주 전남도청(왼쪽)과 부산시청(오른쪽)에서 릴레이 피켓 시위를 이어나가는 중소여행사 대표들 / 우리여행협동조합

한편 ‘중소여행사의 생존권 보장 및 여행업 활성화 지원요청’ 시위는 1월25일 10시부터 서울 국회의사당, 부산시청, 광주시의회 3곳에서 동시에 시작됐다. 2월5일까지 매일 10시부터 4시간 동안 릴레이피켓 시위도 이어나간다.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오른쪽), 이장한 이사 / 이은지 기자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오른쪽), 이장한 이사 / 이은지 기자

 

Mini Interview

"한 마음으로 한 목소리 낼 때"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 이장한 이사

-여행업 첫 시위다.

이-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도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 우리여행협동조합이라는 조직이 있으니 우리부터 나서자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위를 하자는 얘기가 나왔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다. 많은 이들이 생계를 위해 일용직을 전전하고 있어 모이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화상 회의를 지속하며 준비해왔다. 부산광역시 여행업생존비상대책위원회, 광주광역시 여행업비상대책협의회에서 200여명이 함께하고 있다. 고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원은 60명 정도로, 이번 시위를 시작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 

-중소여행사의 현실은.

권- 중소여행사의 70%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대형여행사의 전문판매대리점이다. 쉽게 얘기해서 소작농인데, 지주라고 할 수 있는 대형여행사부터 휘청거리는 상황이다. 코로나 이전부터 노재팬으로 여행업이 많이 위축된 상태였다. 대부분의 여행사들이 기약을 알 수 없는 휴업 상태다. 사태 초기에 받았던 정부의 소상공인 대출금도 바닥이 났고, 이제는 매출도 담보도 없으니 추가 대출을 받기도 힘든 실정이다. 당장 올해부터 대출금 이자를 갚아야하는데 매출은 0원이다. 사실상 제한 업종인 여행업 생태계가 무너지기 전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 

-정부의 여행업 지원책은 턱없이 부족하다.

이- 전 세계 여행업 지원책을 살펴봐도 그렇다. 일본은 매출 50% 이상 감소한 법인에 최대 2,000만원, 개인과 프리랜서에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임대료도 법인 500만원, 개인 250만원을 상한으로 지원하고 있다. 타이완의 경우 여행업 종사자 대상 대규모 직무교육을 통해 1인당 월 최고 76만원의 교육비를 지급하고 있다. 실질임금 보전은 물론 관광 산업 업그레이드 기회로 삼은 것이다. 프랑스의 경우 코로나 초기부터 정부 당국과 업계 대표들이 매주 모이는 ‘관광산업분야위원회’를 설치했다. 뉴질랜드의 경우 2차에 걸쳐 총 800~900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여행업체에 지급하기도 했다. 여행사, 가이드, 가족까지 약 100만명의 생계가 달린 일인 만큼 보다 실효성 있는 정부의 대책을 원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권- 가장 시급한 건 최저 생계비 지원이다. 지난 1년 간 여행사 매출이 전무했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그간 납세의무도 성실히 해왔다. 차상위계층 수준의 최소한의 생계비 지원이라도 간절하다. 중소여행사 대표의 경우 대부분이 50대 이상이라 일자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다. 2월5일까지 서울, 부산, 광주에서 동시에 릴레이 피켓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 반응에 따라 2월 초 민주당사 앞 시위를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부산광역시 여행업생존비상대책위원회, 광주광역시 여행업비상대책협의회 여행사들도 모두 올라와 액션을 취할 예정이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