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당 50~150만원 추가 지원, 양평·부산도 예정
서울시, 5인 이상 관광업 소기업 1,500개사 지원
2월5일까지 1차 시위, 명칭 단일화하고 추가 진행

1월25일부터 시작된 중소여행사의 릴레이 시위가 추가 지원금 지급 등의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 등 중소여행사 단체들은 정부 재난지원금 확대, 생존권 보장 등을 목표로 2월3일 현재까지 서울·광주·부산 등에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금까지 별다른 움직임이 없던 지자체가 시위 이후 적극적으로 여행업 지원에 나서자 여행업계는 반색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2일 브리핑을 통해 지역 여행업체 434여곳에 업체당 150만원 추가 지원을 공식화했다. 이에 따라 광주 내 영세 여행사는 3차 재난지원금을 합해 총 25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광주여행업 비상대책협의회는 지난 2일 “시위 연장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추가 지원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최대한 많은 업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광주시뿐만 아니라 정부에 지속적으로 지원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라남도청과 부산시도 폐업위기 여행업 경영안정을 목표로 업체당 5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양평군의 경우 지역 내 여행업 33개에 100만원씩 현금 지원한다. 코로나19 위기가 1년 이상 계속되고, 중소여행사 중심의 시위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자체의 여행업 추가 지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여행협동조합 이장한 이사는 “2월5일까지 1차 시위를 마칠 예정”이라며 “쉬는 기간 시위 관련 단체들의 명칭을 단일화하고,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추가 협력을 통해 시위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소외업체를 집중 지원한다. 정부 3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을 받지 않은 소기업 1,500개를 대상으로 업체당 100만원을 현금 지원한다. 2월2일 현재 운영 중인 여행업, 호텔업, 국제회의업 소기업이 대상이며, 2~3월 내 빠른 지급을 위해 절차를 간소화한다.

중소여행사의 릴레이 시위가 지자체 여행업 추가 지원 등의 결실을 만들어 냈다. 사진은 1월25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첫 시위 / 여행신문 CB
중소여행사의 릴레이 시위가 지자체 여행업 추가 지원 등의 결실을 만들어 냈다. 사진은 1월25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첫 시위 / 여행신문 CB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