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데이터랩 플랫폼 17일 오픈
민간 및 공공 부문 관광 빅데이터 모으고 비교분석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7일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관광 관련 자료들을 한 곳에서 살필 수 있는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개설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7일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관광 관련 자료들을 한 곳에서 살필 수 있는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개설했다./ 한국관광공사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관광 관련 자료들을 한 곳에서 살필 수 있는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생겼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7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개설했다. 이동통신·신용카드·내비게이션 등 민간 빅데이터와 관광통계·관광실태조사 등 공공 데이터를 모았으며, 관광산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지역별 내‧외국인 방문자수 및 이동‧소비행태 등 시의성 있는 관광행태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기초지자체별 관광진단, 관광활동 유형 및 거주지별 방문자 분포 분석이 가능한 ‘우리지역 관광상황판’ 서비스도 운영한다.  지역·주기·기간 등 조건별 검색, 분석결과 시각화 및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국가별 방한시장 분석 서비스를 통해 주요 방한 시장별 개요, 방한여행 동향, 방문지 선호도‧인지도 비교분석 정보를 제공하며, 이슈리포트를 통해 관광시장의 변화를 알려준다.

한국관광공사는 그동안 민간데이터 구입비 부담과 실시간 데이터 확보 채널 부재 등으로 관광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개인과 기업, 지자체, 대학 및 연구기관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관광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관광산업 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관광객의 움직임을 시의성 있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의 부재였다”고 지적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앞당겨진 디지털관광 시대를 대비하고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AI(인공지능) 기반 예측분석 모델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광공사는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2월23일까지 신규 회원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 이벤트를 실시한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서비스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