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일, 조원태 회장 "대한항공 체질 개선" 주문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위기 속 창립 52주년을 맞았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코로나19로 별도의 기념식을 갖지 않고 지난 2일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을 통해 “코로나19라는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삼아 대한항공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자”며 선제적인 변화를 주문했다.

조 회장은 먼저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하고자 힘써준 임직원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각 영역에서 헌신을 아끼지 않고 있는 우리 임직원 여러분께 늘 가슴 깊이 고마울 따름이다”며 "생존이 위태롭다고 여겨지는 현 시점에서 혁신을 말하는 것이 의아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역설적이게도 그렇기 때문에 혁신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혁신을 계절에 맞는 옷에 비유했다. 코로나19는 비즈니스의 계절을 바꿨고, 더 이상 이전의 옷으로는 새로운 비즈니스 계절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위드 코로나 시대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계절에 맞는 옷을 만들고 입는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며, 힘을 모아 나간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계절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대한항공 고유의 옷을 만들 수 있을거라 믿는다”며 전사적인 혁신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를 위해 조 회장은 신체에 해당하는 ‘조직’, 행동에 해당하는 ‘업무방식’, 말투에 해당하는 ‘소통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실천해나가자고 호소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염두한 변화도 언급했다. 조 회장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세상에서 누구보다 높이 비상하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저부터 혁신을 실천하겠다”며 “그 기반 위에 아시아나항공도 성공적으로 인수해 함께 더 힘차게 날아오를 수 있도록 우리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두 회사가 하나가 되어 더 큰 조직을 이루는만큼 보다 큰 사명감을 갖고 대한민국 항공산업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