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민주당사 앞 피켓시위, 끝까지 투쟁
“여행 재개까지 버틸 수 있게 도와 달라”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가 3월2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여행업 생존을 위한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가 3월2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여행업 생존을 위한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 이은지 기자

“여행업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전국의 여행인들이 청와대와 국회를 감싸고 살려 달라 외칠 것이다.” 여당 앞에 선 여행업계의 목소리는 간절했다.  

지난 2일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가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개최한 피켓시위 현장에는 지칠대로 지친 여행인들의 울분과 분노, 절박함이 가득했다. 인·아웃바운드 및 국내여행은 물론, 영호남 여행업 비대위 관계자들도 모여 분야와 지역을 아우르며 생존을 호소했다. 비대위 오창희 공동위원장은 “여행업계는 그동안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로 따져봤을 때 정부의 지원에서 배제돼왔다”며 “생존을 위해 폐업할 수 없는 여행사들의 현실을 알아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50만 여행인과 가족들도 국민”이라며 “더불어 수많은 관광학과 학생들의 일자리를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년 간 방역을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며 고통을 감내했지만 결국 정부 지원에서 소외만 받은 여행인들의 울분도 터져나왔다. 매출 제로의 상황에서 여행업계 지원책은 사업주 대상 관광융자, 직원대상 고용유지지원금이 전부였다는 것이다. 서울시관광협회(STA) 김명섭 국내여행업위원장은 “너도나도 울어야 알아주니 50만 여행인들도 또 울러 이 자리에 섰다”며 “지난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다는 건 정부도 여행업이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업종이라는 사실을 진작부터 알고 있었다는 뜻”이었다며 정부의 무관심을 꼬집었다. STA 차명석 일반여행업위원장도 “올해로 53년째 하루도 빠짐없이 외래객 유치에 전력을 다했다”며 “보국산업이라며 격려를 할 땐 언제고 여행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국가는 뭘 했느나”며 울분을 토했다. 

관광산업 재난업종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 여행업 생존을 위한 지원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차라리 울부짖음에 가까웠다. 이날 시위 참석자들은 “여행 재개 이후 국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여행업을 계속할 테니 부디 살려 달라”며 간곡한 메시지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의 면담도 요청했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아무런 대답도 들려오지 않았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