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5일부터 시위, 정부·지자체 동시 공략
공유오피스 및 관광 일자리 제공 검토 중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 호남지역 여행인들이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호남지역 여행업 비상대책협의회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 호남지역 여행인들이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호남지역 여행업 비상대책협의회

한 달 넘게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는 호남 여행인들의 목소리가 통했다. 광주광역시 차원에서 공유오피스 등 여행사 추가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호남지역 여행업 비상대책협의회 윤기주 대외협력총괄 부장은 3월2일 여의도 민주당사 앞 시위에 참여해 “1월25일부터 영남은 150개사, 광주는 200개사 여행사들이 함께 매일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호남 비대위는 1월25일부터 2월3일까지 광주시청과 광주시의회 앞에서 여행업의 현실을 토로하고 업체당 150만원 추가 지원이라는 결실을 맺은 바 있다. 2월5일부터는 광주시 민주당사 앞에서 시위를 이어나가며 정부 여당에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이미 3월31일까지 집회신고를 마친 상태다. 

호남 비대위는 광주시에 ▲공유오피스 지원 ▲관광관련 일자리 지원 두 가지 사안을 중점적으로 제시했다. 매출 제로의 상황에서 임대료 등 고정비는 막대한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지난해 여행사 공유오피스 사업을 시작했지만, 지방 여행사를 위한 공유오피스는 부재했다. 지방 여행사들은 서로 사무실을 내어주며 버티고 있지만 이는 임시방편일 뿐이다. 비대위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50개사가 공유오피스 입주를 희망했다.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광주시의 대답도 긍정적이다. 현재 여행사 공유오피스 지원을 위해 장소를 물색 중인 단계다. 호남 비대위는 무료 입주가 가능하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관광관련 일자리 지원에 대한 열망도 높다. 여행인들은 현재 생계를 위해 대리운전, 막노동 등 일용직을 전전하고 있다. 하지만 평생 여행업에 몸담았던 만큼 ‘여행과 관련된 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바람도 크다. 호남 비대위 관계자는 “현재 5개 구청장들이 예산을 편성하고 긍정적으로 움직이는 단계로, 5월부터는 관광지 방역을 위해 일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이와 같은 성과에 대해 호남 비대위는 유기적 협력을 이유로 꼽았다. 지자체와 중앙정부 두 곳에 동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투 트랙 전략을 사용하며, 매일 시위현장에 2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고 있다. 십시일반 손길도 이어졌다. 시위 참여자들을 위해 호남 소재 여행사와 해외 현지 랜드사들이 자발적으로 10만원씩, 총 1,300만원이라는 시위 진행 비용을 모았다. 여행업 생존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단합된 목소리를 내야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