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부, “트래블버블·집합금지 지정 노력 중”
항공권 발권수수료 부활, TASF 법제화도 요청
"지방도 배려, 여러 형태로 여행사와 소통 지속"

중소여행사 대표들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국장과 여행업 생존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트래블버블 시행부터 항공권 발권수수료(커미션) 부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는데, 일부 안건의 경우 공감대가 커 향후 긍정적인 결실 도출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중소여행사 대표 4명은 지난 4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최보근 관광정책국장과 만나 ‘중소여행업 생존을 위한 비상 대책회의’를 열고 여행업 생존 및 발전을 위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한국여행업협회(KATA) 관계자도 동석해 의견을 보탰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지원책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행업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제도 개선 방안까지 광범위한 안건이 테이블에 올랐다. 비록 ‘중소여행업’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중소여행사가 주도적으로 마련한 자리이기는 했지만 여행업이 안고 있는 전체 현안과 맥락은 다르지 않았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문관부 최보근 국장은 ▲여행업종 집합금지 업종 지정 요청과 관련해, 현재로서는 기획재정부 등 정부에서 여행업을 집합금지 업종으로 지정하는 게 불가능하지만 행정명령이 아니더라도 다른 형태로 지정하는 방안을 계속 요청하고 있다고 답했다. ▲여행사 등록 자본금 인하 방안을 담은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의 경우 코로나19 시기 여행업 과잉경쟁이 우려되는 만큼 시행을 보류해야 한다는 요청에 대해서는, 창업과 진입장벽을 우선 고려한 개정으로 시행령을 진행하면서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래블버블 시행의 경우, 시행 준칙 등을 정부 및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협의해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4대 보험료 및 여행사 경영안정자금 지원 요청의 경우 현재 문관부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지만 기재부에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며, ▲방역요원 등 공공일자리 지원 요청의 경우도, 행정안전부 소관이어서 현재로서는 지원이 어렵지만 부처 간 지속적 업무협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 소재 여행사를 위한 지원 강화 요청에 대해서도 향후 적극적으로 배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행업 발전 기반 확대를 위한 안건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항공권 판매수수료(커미션) 복원 ▲여행업 서비스피(여행업무 취급수수료) 법적 제도화 등의 요구에 대해, 문관부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선 등을 진행해왔으며 조속한 시일 내 여행업 대표자와 만나 논의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소통 자리를 만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 이장한 이사, 트래블마케팅 김용동 대표, 투어브레인 이정화 대표, KATA 최창우 국장이 참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보근 관광정책국장(가운데)이 트래블마케팅 김용동 대표(왼쪽에서 첫 번째), 투어브레인 이정화 대표(두 번째),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네 번째), 이장한 이사(다섯 번째)가 회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리여행협동조합
문화체육관광부 최보근 관광정책국장(가운데)이 트래블마케팅 김용동 대표(왼쪽에서 첫 번째), 투어브레인 이정화 대표(두 번째), 우리여행협동조합 권병관 이사장(네 번째), 이장한 이사(다섯 번째)가 회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리여행협동조합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