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에 대한 명확한 정의 없어 '업계 혼란'
철저한 업계 방역 조치 감안한 방안 필요
"MICE는 최소 방역지침 수준으로 완화해야"

MICE업계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에 우려를 표했다. '행사'에 대한 불명확한 구분으로 업계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데다, 인원 제한이 강화되면서다. MICE 산업은 필수경제활동이며, 방역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는 만큼 완화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3월5일 제시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에 따르면, 거리두기 체계는 4단계로 조정된다. 기존에 집회·축제·학술행사 등은 단계별로 10~100인 미만으로 최대 인원을 제한한 반면, 전시회·박람회·국제회의 등은 필수경제부문임을 고려해 제한 조치가 적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정부가 제시한 개편안에는 행사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범위가 부재해 MICE 업계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면적 당 인원 제한도 기존 4~16㎡당 1명에서 6~8㎡당 1명으로 대폭 강화됐다. 

이에 대해 MICE 업계는 "업계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MICE 행사가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할 때"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출입국이 제한되고, 국내 '행사 개최 자제 권고' 등 정부의 방역지침이 강화되면서 MICE 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해 국내 MICE 행사 개최 건수는 전년대비 70% 이상, 매출은 73% 감소했다. 팬데믹 여파가 지속되면서 올해도 타격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MICE협회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을 두고 "악전고투 중인 업계에 또 다시 좌절감을 안겨주었다"고 전했다. 

MICE행사는 사적인 모임이나 행사와는 달리 방역조치가 철저하다. 검증된 절차에 따라 사전 등록을 거쳐야만 참석이 가능한 만큼 행사 내내 추적 관리가 가능하다. 컨벤션센터, 호텔 연회장 등 철저한 방역체계가 구축된 장소에서 개최된다는 점도 안전성을 높이는 요소다. MICE협회는 "작년 한 해 동안 업계는 최악의 경영상황을 버텨내면서도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해, 실제로 MICE 행사 개최로 인한 감염이 한 차례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으로 업계가 감수해야 할 피해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MICE 행사 개최와 관련된 부분은 최소한의 방역지침 수준으로 완화돼야 함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월26일 전시MICE업계 8개 단체와 학계가 공동으로 전시컨벤션MICE산업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를 통해 산업 방역지침 개선과 정부·공공기관의 정상적인 행사 개최, 정부·지자체 집합금지 손실 보상 등을 요구했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