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티투어+대마도 2박3일] 中

부산여행의 특징 중 하나는 과거에 현재의 색을 입힌 여행지들이 많다는 것이다. 자갈치 시장, 흰여울문화마을, 감천문화마을, 이초량 이바구길 등이 대표적이다. 옛 모습 원형을 지키면서 도시 재생의 일환으로 벽화를 그리거나 시설 확충을 계속하고 있다. 그럼에도 본래의 가치와 정신을 유지하는 게 중요 포인트다. 
 

영화 '변호인'의 촬영지가 현재는 흰여울안내소로 활용되고 있다
영화 '변호인'의 촬영지가 현재는 흰여울안내소로 활용되고 있다

흰여울문화마을은 <변호인>과 <범죄와의 전쟁>  촬영지로 활약하는 등 유독 영화와 관련이 깊다. 몇 개의 계단을 내려가 만나는 좁다란 골목들이 옛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메인 길목을 따라 걷다 보면 <변호인>에서 최순애(김영애 역)와 진우(임시완 역)의 집으로 나왔던 촬영지가 마을안내소로 변신해 여행자를 맞이하고 있다. 안내소에 들어서면 큰 창문틀이 사진 프레임으로 활용되는데, 이곳에서 추억 한 컷을 남기려 긴 줄이 형성된다.
 

흰여울문화마을에는 이색적인 북카페가 여럿 있다
흰여울문화마을에는 이색적인 북카페가 여럿 있다

다시 걷고 또 걷는다. 뒤를 돌아보니 남항대교와 바다가 눈에 들어온다. 오후 5시가 넘어서자 붉은 색채의 이불이 바다를 덮었다. 곳곳에 생긴 북 카페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어린왕자 벽화가 그려진 곳과 빈티지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카페가 특히 인기다. 마을 아래로는 바다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절영해안로가 마련돼 있다. 파도가 바위에 부닥치는 소리를 음악 삼아 거닐어 본다. 무작정 걷다보니 영도대교와 가까워지고 흰여울문화마을과도 아쉬운 작별을 고한다.

부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자갈치시장
부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자갈치시장

다음은 마을과 가꺼운 자갈치 시장에서 허기를 채울 차례다. 부산 지역의 색채가 깊게 밴 음식이 가득하기 때문. 회백밥, 꼼장어, 양곱창 등 선택지가 다양해 막상 한 가지를 고르는 게 쉽지 않다. 수도권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회백밥 식당으로 향한다. 쉽게 말하자면 백반+회가 나오는 구성이다. 광어, 도미 등을 1인분 접시에 준비해 주고, 각종 밑반찬과 밥, 국까지 즐길 수 있는 한상차림이다. 적당히 찰진 식감과 더 진한 맛의 숙성회와 단맛 가득한 쌀밥이 만나 색다른 미식 경험이 가능하다. 

 

부산 글·사진=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