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4일까지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공모
사업화 자금과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우수 관광기업을 발굴·육성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5월14일까지 공모한다.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우수 관광기업을 발굴·육성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5월14일까지 공모한다. / 한국관광공사

정부가 우수 관광기업을 발굴해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우수 관광기업을 발굴·육성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5월14일까지 공모한다. 선정된 기업은 1억~3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고 해외진출 관련 교육부터 멘토링, 시장검증, 해외 투자자 및 바이어 매칭에 이르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관광공사는 이번 사업을 위해 사전 선정한 해외특화 액셀러레이터 3개사(씨엔티테크, 어썸벤처스, 와이앤아처)와 함께 각 10개씩 총 30개 기업을 선정해 액셀러레이터별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선정기업은 액셀러레이터별 전문 보육과정을 거쳐 하반기 해외 로드쇼, 데모데이(코로나 상황에 따라 비대면 개최)에 참가해 현지 투자자 및 바이어를 대상으로 자사 제품·서비스를 선보일 기회도 갖는다. 연말에는 한 해 동안의 해외진출 사업 노력과 성과를 평가해 우수기업을 선정, 2022년도 후속 사업화 자금과 후속 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관광기업은 해외특화 액셀러레이터 3개사의 해외 중점시장, 강점, 핵심 프로그램 등을 비교검토한 후 가장 적합한 1개사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5월14일 오후 2시까지이며 서류평가와 발표평가(영어 포함) 등의 과정을 거친다. 제출서류, 제출처는 액셀러레이터에 따라 상이하므로 개별 공고문을 참고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관광공사 홈페이지, 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광공사 안덕수 관광기업지원실장은 “올해는 참여 액셀러레이터를 3개사로 늘려 관광기업의 진출시장과 지원 프로그램의 다변화를 도모했다”며 “우수한 관광기업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의 관광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