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3일까지 올레길 공모전, 누구나 제안
1등 100만원 등 상금. 새로운 코스로 타진

(사)제주올레는 올레길 공모전 ‘내가 낸길, 따라올레?’를 5월23일까지 진행한다. / 제주올레
                  (사)제주올레는 올레길 공모전 ‘내가 낸길, 따라올레?’를 5월23일까지 진행한다. / 제주올레

제주 올레길 도보여행자들이 직접 새로운 코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사)제주올레는 올레길 공모전 ‘내가 낸길, 따라올레?’를 5월23일까지 진행한다고 4월2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제주올레 코스 가운데 첫 조성 때와 환경이 달라져 걷는 구간으로서 매력이 떨어진 곳을 대체할 새로운 노선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주올레는 2007년 9월 1코스 개장을 시작으로 2012년 11월까지 차례로 26개 코스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끊임없는 개발 이슈와 소나무 재선충 피해, 사유지 문제 등의 이유로 제주올레 길 일부 구간이 변경되거나 주변 환경 변화로 인해 걷는 매력이 떨어지는 곳도 간혹 포함되기도 했다.

(사)제주올레는 제주올레 길을 더 걷기 좋은 길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집단 지성의 힘을 빌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 930만명 이상이 올레길을 걷고 올 3월말 기준 누적 완주자가 9,286명 배출돼 걷기 좋은 길을 탐사할 수 있는 올레꾼이 크게 늘었다고 판단해 공모전을 시행하기로 했다. 올레길을 이용하는 도보 여행자들이 직접 찾아낸 길이 제주올레 코스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노선 공모 대상 코스는 9코스, 13코스, 14코스, 15A코스, 17코스 총 5개 코스로 올레길의 매력과 의미를 새롭게 느낄 수 있는 길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응모 자격은 제주올레를 사랑하고 아끼는 도보여행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신청서와 함께 본인이 탐사하여 찾아낸 길을 제안하게 된 이유와 노선 성격, 경관, 고유의 히스토리, 볼거리, 즐길거리, 대체 루트 지도 등을 작성하여 함께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제주올레 탐사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영예의 1등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며 2등에겐 30만원 상당의 제주올레 기념품과 3등에겐 20만원의 상당의 제주올레 기념품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추후 제주올레 코스로 실제 반영될 경우 제주올레 가이드북에 코스 발굴 스토리로 수록될 예정이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