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 25일 국회 앞에서 성명서 발표하고 시위
손실보상법에 여행업 포함, 관광기금 지원 등 요구
“정부 방역정책 협조했지만 외면, 버티기 힘들어”

 

손실보상법을 통한 여행업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며 여행업계가 다시 생존을 위한 시위에 나섰다. / 이성균 기자
손실보상법을 통한 여행업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며 여행업계가 다시 생존을 위한 시위에 나섰다. / 이성균 기자

손실보상법을 통한 여행업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며 여행업계가 다시 생존을 위한 시위에 나섰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25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여행업계 대표들과 함께 여행업 생존을 위한 피켓시위를 전개했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손실보상법 제정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기 위해 입법청문회를 개최하는 데 맞춰 여행업계의 입장과 현실을 전달함으로써, 손실보상법을 통한 여행업 피해보상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생존위기에 놓인 여행업계 지원 필요성을 호소한다는 목표로 마련됐다. 

KATA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여행업계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1년 이상 정부 방역정책과 지침에 적극 협조하고 국민 안전에 힘쓰고 있으나 매출 제로로 인한 줄도산과 종사자 대량 실직이라는 나락에 떨어지고 있으며, 그럼에도 정부는 여행업계 직접 지원을 외면해 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여행업 생존을 위한 4대 요구사항으로 ▲여행업 피해보상이 포함되는 손실보상법 제정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여행업 생존 지원 ▲신속한 백신접종으로 여행산업 복원 ▲코로나 끝날 때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KATA 오창희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여행업계의 위기극복을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여행업계 생존을 위한 다양한 방안과 지혜를 모으고 있지만, 정부의 피해보상 지원이 없으면 여행사 대표들은 더 이상 버틸 수 없어 폐업할 수밖에 없다”며 “50만 여행업 종사자와 그 가족들도 대한민국 국민임을 인식하고, 손실보상법 제정이 재기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바라보고 있는 여행업계를 국회와 정부는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 “대정부 요구사항 해결을 위해 김부겸 국무총리와 여행업계의 면담을 요청”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