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법 포함·해외여행 재개 위한 빠른 백신 접종 촉구
특별여행주의보·비자제한·국공립시설 제한 등 영업권 침해
2년 가까이 일자리 잃은 여행사 가족 "참담한 현실 봐달라"

전국에서 모인 여행업 관계자들이 또 한 번 국회 앞에서 여행업 살리기 투쟁에 사력을 다했다. 

5월25일 진행된 여행업 피해보상 포함 손실보상법 제정 촉구 시위 / 이성균 기자
5월25일 진행된 여행업 피해보상 포함 손실보상법 제정 촉구 시위 / 이성균 기자

5월25일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전국 중소 여행사 비상대책협의회, 대구시 여행사비상대책협의회 등에서 참가한 50명 이상의 여행업 관계자들은 국회 앞에서 ▲여행업 피해보상 포함한 손실보상법 ▲관광진흥개발기금 통한 여행업 지원 ▲신속한 백신 접종을 통한 여행산업 복원 ▲코로나 종식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각종 여행업 단체와 종사자의 집단 시위는 올해 1월25일 국회 앞에서 시작해 각 지역으로 뻗어 나갔으며, 1인 피켓 시위로도 이어졌다. 이들은 여행업 지원 확대를 꾸준히 요구했으며, 자가격리 기간 완화 등 해외여행 재개를 위한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 소기의 성과도 달성했다. 정부 4차 재난지원금에서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경영위기 특별업종으로 지정돼 최대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국회 앞 1인 피켓 시위 / 이성균 기자
국회 앞 1인 피켓 시위 / 이성균 기자

업계는 5월25일 시위가 120일간 이어져온 야외투쟁의 여정에 마침표가 되기를 바라며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여행업계는 성명서를 통해 ‘지금까지 정부 방역지침에 적극 협조하고 국민 안전에 힘쓴 결과 되돌아온 지원은 참담한 수준이다. 정부가 여행 자제를 외치며 업계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국민에게 여행에 대한 반감만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KATA는 여행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실질적 지원대책이 나올 때까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행업 손실보상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여행업 조기 회복을 위해선 신속한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TA는 1년 이상 해외여행 특별여행주의보 발령을 비롯해 비자제한 및 무사증 입국 제한, 중수본의 여행 자제 요청, 국·공립 시설 통제 조치, 봄꽃·단풍 및 수학여행 시즌 대형버스 주차장 이용 제한 등 행정명령만 없었을 뿐 여행업의 영업권을 침해한 사실이 분명하다는 점을 들어 손실보상법 포함 요청은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시위 참가를 위한 전국에서 모인 여행업계 종사자들 / 이성균 기자
시위 참가를 위한 전국에서 모인 여행업계 종사자들 / 이성균 기자

또 시위 참가자들은 1년 이상 이어지는 코로나19 탓에 삶의 기반을 잃었다고 울부짖었다. 광주에서 가족끼리 여행사를 운영 중인 한 관계자는 “4인 가족이 2년 가까이 일자리를 잃어버려 공부라도 하지 않으면 맨정신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괴롭다”며 “파트타임이라도 구하려고 여러 면접을 봤지만,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매번 퇴짜를 맞았다”고 토로했다. 

인바운드 여행사를 운영하는 한 시위 참가자도 “2020년 예상 매출 100억원에서 하루아침에 매출 제로가 돼 직원 24명을 내보내고 혼자 버티고 있는 이 비참한 마음을 정부가 알아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부산 투어브레인 이정화 대표가 부산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 이성균 기자
부산 투어브레인 이정화 대표가 부산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 이성균 기자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키워드

#손실보상법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