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 여행하고 공항에서 쇼핑하는 ‘스카이웨일’ 론칭
트래볼루션, 제페토 여행지 맵에 50% 할인 쿠폰 공급
메타버스 활동 확대되면서 여행과 접목 가능성도 커져

 

ANA홀딩스가 개발 중인 '스카이웨일' 속 3D 체험 이미지(왼쪽)와 트래볼루션이 공개한 제페토 속 여행지 맵 이미지 / ANA홀딩스, 트래볼루션 제공
ANA홀딩스가 개발 중인 '스카이웨일' 속 3D 체험 이미지(왼쪽)와 트래볼루션이 공개한 제페토 속 여행지 맵 이미지 / ANA홀딩스, 트래볼루션 제공

메타버스(Metaverse) 속 다양한 활동이 확대되면서 여행업계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상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에서는 모임이나 취미활동, 쇼핑 그리고 여행도 가능한 만큼 여행업계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메타버스를 주목하는 모습이다. 

ANA그룹은 2022년 VR 여행 플랫폼 ‘스카이웨일(SKY WHALE)’을 론칭할 계획이다. 스카이웨일은 시공을 뛰어넘는 여객기를 콘셉트로 ▲Sky 파크 ▲Sky 몰 ▲Sky 빌리지 3가지 공간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세계 다양한 도시와 명소를 3D로 구현한 스카이 파크 공간에서는 현실 여행을 추천받고 예약하는 등 여행 수요 증대를 노리는 동시에, 공항에서의 쇼핑을 가상으로 구축한 스카이 몰에서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쇼핑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한다. 또 ANA 그룹에서 엄선한 상품을 실제로 배송해 편리성과 현실감을 높인다. 스카이 빌리지에서는 가상 현실 속에서의 의료, 교육, 행정 등의 서비스를 전개할 예정이다. 

(주)트래볼루션은 네이버제트에서 운영하는 가상현실 플랫폼 제페토(ZEPETO)를 통해 서울의 대표 여행지인 석촌호수와 롯데월드 맵을 지난 2일 공개했다. 플랫폼 제페토는 전 세계 1억 9,0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대표적인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특히나 Z세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트래볼루션은 이번에 공개한 여행지 맵에 트래볼루션이 운영하는 단품 여행상품 플랫폼 서울패스에서 여행 상품 구매 시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 코드를 발급했다.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 여행을 하는 사용자가 오프라인 여행까지 여행의 경험이 연결될 수 있는 프로모션인 셈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6월 한 달간 진행되며 선착순 100명에게 여행상품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제페토 사용자는 검색을 통해 트래볼루션이 공개한 석촌호수 맵에 접속할 수 있다.

하나투어도 지난 3월, 대체현실게임 ‘리얼월드’를 선보인 (주)유니크굿 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리얼월드 게임 키트와 게임 속 해당 지역 호텔을 결합한 국내여행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처럼 가상현실 속 시장 경제가 커지고 가상현실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한 여행업계의 프로모션은 앞으로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