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새 거리두기 체계 내역 20일 발표
여행업계 의견 얼마나 수용될지 관심사

 

20일 나올 예정인 새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여행업계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 픽사베이
20일 나올 예정인 새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여행업계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 픽사베이

 

새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여행업계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는 7월5일부터 적용할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20일 발표한다. 5단계(1→1.5→2→2.5→3단계)로 구성된 현 거리두기를 1∼4단계로 줄이고, 사적모임 제한 규모를 지금보다 완화하는 동시에 다중이용시설의 영업금지(집합금지)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수도권의 경우, 현 추세대로라면 새로운 체계에서도 2단계가 적용돼 사적모임 금지 기준이 현재의 5인(4인까지 가능)에서 9인(8인까지 가능)으로 확대된다. 전면 시행에 앞서 3주 동안(7월5일∼25일)을 이행 기간으로 삼아 수도권 사적모임 허용 규모를 6명까지로 하는 방안 등도 거론되고 있다.

여행업계로서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에 과연 어느 정도 여행업계의 의견이 반영될지가 관심사다. 올해 3월 정부가 발표했던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에는 여행업계의 현실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었기 때문이다. 

불만의 핵심은 단체여행 관련 지침이었다. 개편안은 거리두기 1단계부터 단체여행에 대해 ‘주의·자제’할 것을 요구했고, 2단계에서는 ‘9인 이상 단체여행’을 아예 ‘금지’했다. 단체여행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당시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1단계의 단체여행 주의·자제 지침을 ‘방역수칙 준수’로, 2단계의 9인 이상 단체여행 금지 지침을 ‘단체여행 자제’로 변경해야 한다는 건의문을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전달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현재까지 여행사를 통한 단체여행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없었다는 점 ▲전 국민 백신 접종 및 적극적인 방역 수칙 준수를 통해 여행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 ▲전국 2만 여개 여행사들이 코로나19 발생 및 확산 초기부터 영업이 금지 또는 제한돼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MICE 부문도 마찬가지였다. ‘행사’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예상되고, 다중이용시설 면적 당 인원 제한도 기존 4~16㎡당 1명에서 6~8㎡당 1명으로 대폭 강화됐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MICE협회는 ‘MICE 행사 개최와 관련된 부분은 최소한의 방역지침 준수 수준으로 완화되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17일 현재까지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개편안이 처음 나왔던 3월과 비교해 지금은 백신 접종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완화’에 무게중심이 실릴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때문에 여행업계의 목소리도 별 무리 없이 수용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