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문화재단이 6월11일부터 13일까지 여행 소외계층 4가족에게 제주 여행을 지원했다 / 하나투어문화재단
하나투어문화재단이 6월11일부터 13일까지 여행 소외계층 4가족에게 제주 여행을 지원했다 / 하나투어문화재단

하나투어문화재단이 '몸이 아플 땐 약국, 마음이 아플 땐 여행약국'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연이 있는 여행소외계층 가족에게 알맞은 여행을 처방한다. 

여행약국은 여행의 기회가 부족하고 가족 간의 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소외계층의 사연을 접수 받아 맞춤형 여행처방(여행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가족 구성원의 관계를 증진하고 문화적 소외감 해소를 돕는 사업이다. 

하나투어문화재단이 주최, 주관하고 하나투어가 협력한 이번 지원프로그램에는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등 4가족(10명)이 참가했다. 처음으로 가족여행을 떠나게 된 참가자들은 6월11일부터 2박3일간 제주의 다양한 명소를 관광하고 제주신화월드 호텔 앤 리조트 신화관 내 워터파크와 테마파크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가족 간의 추억을 만드는 호캉스를 즐겼다. 또한 여행지에서 가족별 사연에 맞춰 힐링, 쉼표, 관계, 추억 등 4가지로 구분된 여행 처방전에 따른 미션을 수행했다. 

참가 가족 중 조손 가정인 '믿음과 사랑가족'은 '추억'과 '관계'라는 여행약을 처방받았다. 처방 받은 여행약에는 할머니를 위한 아침식사 한 접시 선물하기, 여행지에서 5장 이상 재밌는 가족사진 찍어보기, 궁금한 이야기 질문해보기 등이 포함됐다. 하나투어문화재단 이상진 디렉터는 "코로나블루에도 회복 기회가 적은 소외계층이 여행을 통해 마음의 상처까지 회복되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누구나 여행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 19 여파로 여행업계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하나투어문화재단도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득 양극화에 따른 여행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 이어갈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