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문화적 요소 반영한 설계 돋보여
수하물 처리 및 체크인·아웃 안전 확보

필리핀관광부가 필리핀 클락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완공됐다고 29일 밝혔다 / 필리핀관광부
필리핀관광부가 필리핀 클락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완공됐다고 29일 밝혔다 / 필리핀관광부

필리핀관광부가 클락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완공됐다고 7월29일 밝혔다.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춰 안전한 비대면 시스템을 운영한다.

클락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수하물 처리, 탑승객 체크인·아웃, 레스토랑 주문 시스템 등에서 비대면 시스템을 구비했다. 비대면·비접촉의 중요성이 높아진 시대, 공항 이용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제2여객터미널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게 되면 마닐라 공항의 혼잡도가 감소하고, 필리핀 관광 산업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필리핀관광부 베르나데트 로물로 푸얏 장관은 "건물의 물결 모양은 해발 1,000미터가 넘는 휴화산인 아라얏 (Arayat)산의 모습을 보여주는 한편, 내부 천장의 패턴은 팜팡가의 필리핀 전통 수공예 랜턴인 파롤(Parol)을 나타낸다"며 "필리핀을 입국하는 여행객들이 현대 필리핀 건축에 대해 영감을 받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클락공항과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육상 및 해상 기반 시설을 갖추면 필리핀 관광이 회복되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클락공항 방문객 수는 2019년 198만명에서, 2020년 49만4,387명, 2021년 상반기 5만1,584명으로 감소했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