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전환 맞춰 늦어도 11월 시행 기대
업계, 실질적 효과 위해 정책 연속성 확보 필요

지난해 11월 3차 유행으로 중단된 각종 여행 지원사업이 올해는 시행조차 되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 설령 시행된다 하더라도 반쪽짜리 지원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 당시 백신 1차 접종률 70%를 기점으로 여행 지원사업을 재개한다고 밝혔지만, 코로나19 4차 유행 탓에 재개 시점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준비한 여행 지원사업은 국내여행 조기예약 할인, 숙박 할인쿠폰(193만장), 철도(KTX 포함)·버스 할인쿠폰 14만5,000장 등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백신 1차 접종률이 76%(9월30일 기준)를 기록 중인 만큼 10월에는 대략적인 계획이라도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의 정책 전환 시점을 10월 말~11월 초로 정한 만큼 여행 지원사업도 비슷한 시기에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11월에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11~12월은 국내여행의 비수기인 만큼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정부가 해당 사업들을 2022년에도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매출이 없는 상황인데 정부 정책은 대출 지원뿐”이라며 “백신 접종률에 힘입어 10월 중에는 지원사업이 재개돼야 하며, 내년 봄꽃 시즌까지는 계속돼야 실질적으로 업계가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태도다. 4차 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원사업을 재개하면, 정부가 여행을 장려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국내여행 조기예약 할인 등 지원사업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지만, 시기를 못 박기는 어렵다”며 “사업 진행을 결정하면 10월 중으로 상품 업데이트와 재공모 등을 진행해 11월 초에 맞춰 오픈할 것 같다”고 9월3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이어 “작년 예산으로 올해 사업을 진행하는 부분이라 지원 시기는 11~12월로 한정될 것”이라며 “2달 동안 사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된다면 내년에도 예산이 편성될 수도 있다”고 조심스레 예상했다.

한편, 202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과 서울형 여행바우처 사업도 현재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적립금은 캠핑‧레저용품, 외식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거나 코로나 상황이 안정될 경우 숙박, 항공권 등 여행 부분에서 적립금을 이용할 수 있다.

여행업계가 11~12월은 국내여행 비수기인 만큼 각종 여행지원사업을 내년에도 이어서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지난해 숙박대전 포스터 / 문화체육관광부
여행업계가 11~12월은 국내여행 비수기인 만큼 각종 여행지원사업을 내년에도 이어서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지난해 숙박대전 포스터 / 문화체육관광부

이성균 기자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