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효과 확인한 SSG닷컴 ‘월간호캉쓱’ 신설
하나투어, 10월 자체 서비스 그랜드 오픈 앞둬
모두투어, 티몬 등과 협업해 해외 패키지 판매

라이브 커머스의 여행 활용 방식이 확장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가성비나 럭셔리 호텔이 대부분이었지만, 하반기부터는 국내·외 패키지 상품도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여행 상품 판매 효과가 입증되면서 참여하는 업체도 증가하고 있다.

SSG닷컴은 10월4일부터 ‘월간호캉쓱’ 테마를 신설하고 매월 1회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프리미엄 호텔을 판매한다. 월간호캉쓱은 매월 1회 진행되며, 프리미엄 상품 콘텐츠 강화에 힘쓸 방침이다. 시장성도 입증됐다. SSG닷컴은 “8월23일 진행한 파라스파라 서울 방송에서는 1시간 동안 매출 3억원을 기록했다”며 “200만원 상당의 스위트룸도 판매되는 등 프리미엄 호텔 수요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여행 상품은 기존 패키지 여행사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트래블 버블 등으로 해외여행이 조금씩 재개되면서 인터파크투어,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주요 여행사가 해외여행 패키지를 지속 선보이고 있다. 인터파크투어는 자사 라이브 커머스 채널 ‘인터파크TV’로 국내·외 숙박, 라이브 랜선투어에 이어 8월 말 터키 일주, 9월 사이판 7박8일 등 패키지 판매를 본격화했다. 10월6일부터는 와이파이 여행사 시즌2를 시작했으며, 스위스 체르마트, 체코 프라하에서 라이브 랜선 투어를 진행하며 관련 상품을 판매했다. 앞으로 이탈리아 베니스(10월13일), 필리핀 보홀(10월15일) 등에서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도 라이브 커머스에 시동을 걸었다. 하나투어는 지난 7월 말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하나Live’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10월 중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고객 소통 확대와 다양한 상품,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 강화를 위해 하나Live를 선보였다”며 “충북 증평과 영월 반응이 특히 좋았는데, 9월30일 진행한 영월 방송의 경우 접속자 급증으로 추가 연장 판매도 진행했다”고 밝혔다. 

모두투어는 티몬과 함께 10월7일 괌 현지 생방송을 진행했으며, 괌 자유여행 3박5일/4박6일 패키지를 판매했다. 티몬 자체 플랫폼 티비온(TVON)을 통해 티웨이항공 왕복 항공권과 괌 인기 호텔 3곳 ▲괌 온워드 리조트 ▲호텔 닛코 괌 ▲더 츠바키타워를 선보였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현지 생중계를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로 재미, 현지 안전성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미 7월 오!라방(OK캐쉬백)에서 효과성을 검증했고, 라이브 커머스 운영사들 역시 여행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있어 앞으로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분간은 기존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이며, 여행 시장이 정상화된 이후 모두투어 자체 시스템 구축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패키지여행 상품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사진은 모두투어와 티몬이 진행한 괌 자유여행 패키지 라이브 커머스 / 티몬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패키지여행 상품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사진은 모두투어와 티몬이 진행한 괌 자유여행 패키지 라이브 커머스 / 티몬

이성균 sage@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