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만 2억6,400만 미터톤 달해
일회용 플라스틱 용품 없애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용

 

부킹닷컴이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Travel Sustainable)’ 배지를 출시했다. 지속가능한 여행을 추구하고자 하는 전 세계의 여행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부킹닷컴이 준비한 기능으로, 여행객이 신뢰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지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배지는 숙소 유형과 상관없이 숙소가 위치한 지역에서 인정하는 지속가능한 실천 항목의 필수조건을 충족하는 조치를 취한 숙소에게 부여된다.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는 업계 최초의 이니셔티브다. 아파트부터 B&B, 홀리데이 홈, 호텔, 리조트, 심지어 트리하우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숙소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상황과 특징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첫 버전은 ‘트래블리스트 독립 자문 그룹(Travalyst Independent Advisory Group)’에서 검증한 1차 속성값을 활용했다. 이 배지는 한국의 게스트하우스든, 암스테르담의 홈스테이든, 호주 해변가에 위치한 리조트든 다양한 유형의 숙소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실천 항목을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부킹닷컴이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 출시했다 / 부킹닷컴
부킹닷컴이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 출시했다 / 부킹닷컴

부킹닷컴은 다섯 가지 분야(쓰레기, 에너지 및 온실가스, 물, 현지 지역사회 지원, 자연 보호)에서 숙소가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실천 항목을 파악했다. 숙소가 시행할 수 있는 32개의 구체적인 지속가능성 관련 조치 및 실천 항목으로 세부 구분되며, 여기에는 ▲일회용 플라스틱 욕실용품 제거 ▲LED 조명에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 사용 ▲현지 지역사회에 수익의 일정 비율 환원 또는 보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등이 포함된다.

이번 배지 출시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부킹닷컴 플랫폼의 각 숙소별 페이지 내 해당 배지와 숙소들의 지속 가능성 노력에 대한 개요가 노출돼 고객들이 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는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아이콘이 몇 주 동안 검색 결과 페이지의 숙소 목록에 나타나는 것과 동시에 고객이 부킹닷컴에서 검색을 시작할 때부터 지속가능한 숙박 옵션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필터가 표시될 예정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