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시·도 여행 전문가 약 3,300명 활동 중
관심 환기 여흥적 해설부터 전문 지식까지 ‘쏙쏙’
통합예약시스템·대한민국구석구석, 한 번에 예약

어떻게 여행할 것인가. 코로나 시대를 맞아 더욱 뚜렷해진 여행자들의 고민이다. 코로나라는 외부변수로 인해 두 발이 자유롭지 못한 지금, 양적인 여행보다는 질적인 여행에 시선이 간다. 단 한 번의 여행이라도 제대로! 우리나라 명품 여행을 선물해줄 해결사들이 바로 여기 있다. 

●전문 해설 제공하는 문화관광 홍보대사 

한 여행이 있다. 분명히 다녀온 기억은 있는데 머릿속은 왠지 흐릿하다. 그렇다면 당신의 여행은 수박 겉핥기였을 가능성이 높다. 때로는 분명한 목적이 필요하지 않아 더 즐거운 것이 여행이라지만, 마음 어디선가 이곳을 더 알고 싶다는 갈증이 인다. 그렇다면 전국 곳곳의 ‘문화관광해설사’를 만날 차례다. 여행자들의 목마름을 시원하게 해소시켜줄 테니.

문화관광해설사란 해당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이해와 감상, 체험 기회를 제고하기 위해 역사·문화·예술·자연 등 관광자원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을 제공하는 자원봉사자다. 여행지의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관광객은 목적·관심 분야·연령 등 저마다 다채로운 색을 띠는데, 이들의 관광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가벼운 이야기 위주의 여흥적 해설부터 역사·문화·자연자원에 대한 전문적 해설까지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더 간략히 말하자면, 무료로 여행지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맞춤형 전문해설사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을 전달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문화관광해설사는 바람직한 관람 및 탐방 예절을 소개하고, 지역 문화재를 비롯해 주변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도 펼친다. 최근 트렌드로 부상한 ‘착한 여행’과도 맞닿아 있는 셈이다. 관광서비스 마인드와 정확한 언어 구사능력까지 보유하고 있으니, 이들의 해설을 듣는 여행자라면 보다 오래 머물고, 또 한 번 방문하고 싶은 욕구가 불쑥 솟을 지도 모른다. 

●뚜벅뚜벅 꾸준히 걸어온 길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볼까. 문화체육관광부는 2001년 한국 방문의 해와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 등 국가적 대형행사를 맞아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를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정확히 전달하고자 「문화유산해설사 양성 및 활용 사업 계획」을 확정했다. 각 지역의 문화유적 정보를 정확히 안내할 수 있는 전문 해설인력을 양성해 국내 문화관광의 올바른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외국인 관광객의 우리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와 한국관광의 질적 향상도 도모했다. 줄곧 문화유산해설사로 불리다 지난 2005년 ‘문화관광해설사’라는 새로운 이름이 생겼다. 생태·녹색관광, 농어촌 체험관광, 관광지, 관광단지 등 관광의 범주가 꾸준히 확대돼 왔기 때문이다. 

수준 높은 한국관광을 제공하기 위해 문관부·한국관광공사·지자체가 손을 잡았다. 문관부가 문화관광해설사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수립과 제도 개선을 지휘하고, 한국관광공사는 보다 실질적인 역할을 맡았다. 신규 양성(위탁)교육 및 보수교육을 운영하고, 통합관리 시스템을 관리하며, 문화관광해설사 제도를 적극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각 지자체는 선발 자격 및 조건 설정, 모집 및 선발, 신규양성 운영 및 위탁, 교육비·활동 비 등 활동 지원, 관광지별 배치 및 운영 등의 실무를 담당한다. 선발을 거쳐 발급된 자원봉사자 ID카드를 통해 문화관광해설사들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게 된다. 

▶문화관광해설사 서비스 예약 하나로 통합!

누구나 쉽게 문화관광해설사를 만날 수 있도록 하나로 뭉쳤다. 원하는 여행지로의 해설서비스를 원한다면 ‘문화관광해설사 통합예약시스템(www.kctg.or.kr)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지역과 관광지를 차례로 선택한 뒤 간단한 본인인증만 하면 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내 관광지 상세정보 페이지에서도 해설예약이 가능하다. 관광지 검색 후 나오는 정보에서 상세정보 탭을 선택하면 하단의 관광해설 예약하기 버튼을 찾을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내 180곳 관광지가 통합예약시스템과 연계된 상태다. 11월27일부터 12월19일까지 통합예약 사용자 만족도 조사 이벤트도 진행한다. 통합예약 사이트를 통해 해설 예약을 신청하고 이용한 뒤, 해설 서비스 이용 완료 후 만족도 조사를 작성하고, 이벤트 참여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 완료자 전원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하며, 정성껏 답변을 작성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케이크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